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 타오바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항목은 단연 생방송 채널이다.
판매자가 직접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채널에서 판매자 스스로 제품을 착용 또는 시식하는 장면이 전 세계 인터넷 망을 통해 생중계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지금껏 제품 구매 시 jpg 사진 파일로 구매할 상품의 디자인과 질을 확인하는데 그쳤다면, 해당 방송을 통해 제품의 시연 과정을 확인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물론 해당 생방송을 시청한 소비자와 판매자는 실시간 질의응답이 가능하다.
더욱이 먹거리 안전에 대한 신뢰도가 비교적 낮다는 평가를 받아오고 있는 중국에서 이 같은 판매자가 직접 시식하는 장면은 상당수 소비자의 제품 구매까지 이어지게 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졌다는 평가다. 이 처럼 중국에서는 최근 개인 생방송의 활용 분야가 다양한 방면에서 확대를 거듭하고 있는 양상이다.
중국 사회과학문헌연구사가 최근 공개한 ‘2017인터넷시청각발전연구보고(年中国网络视听发展研究报告)’에 따르면, 올 한해 개인 생방송 채널 개설자 수가 3억 92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터넷 방송을 실시간으로 시청, 해당 영상물의 직접적인 소비자로 꼽히는 이들의 수는 무려 5억 65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중국인 인터넷 사용자 수 9억여 명 가운데 약 75%를 차지하는 규모다. 더욱이 오는 2020년에는 인터넷 생방송 시장의 규모가 약 10조 4000억 원 이상으로 확대를 거듭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올 상반기 기준 중국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개인 생방송 인터넷 플랫폼의 수는 약 500여 곳에 달한다. 해당 업체가 창출하는 개인 생방송 시장의 규모는 올 상반기 3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매년 개인 생방송 시장의 규모가 약 4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 중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긍정적인 기대를 받아오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성장 탓에 유료 인터넷 동영상 시청자의 수도 급증했다. 올 상반기 중국 내 유료 인터넷 동영상 이용자의 수는 4억 4000만 명을 기록, 지난해 같은 시기 대비 약 26% 이상 증가했다.
이들은 주로 매달 40위안 이상의 정액제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유료 동영상을 시청해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인터넷 개인 생방송을 시청한다고 답한 5억 6500만 명의 이용자 가운데 55.1%는 주요 시청 장소로 ‘가정에서 시청한다’고 답했고, 이들 중 약 48.1%는 ‘퇴근 후 잠들기 전에 시청한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중국 온라인 동영상 분석 사이트 ‘차이나인사이더’는 "중국인의 인터넷 정보 소비 양상은 이미 주류 문화 소비의 형태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면서 "대중의 정신적,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통로가 됐다"고 평가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