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가디언 등 해외 언론의 20일 보도에 따르면 지난 16일 싱가포르창이공항에서 스쿠트 항공을 이용한 한 승객은 공항 사정으로 비행기 이륙이 지연돼 불편을 겪었다.
비행기의 좁은 좌석에서 오랫동안 움직이지도 못한 채 대기하던 이 승객은 목마름을 느끼고 승무원에게 물 한 잔을 요청했다.
이에 승무원은 물은 비용을 지불하고 사 마셔야 한다고 답했고, 생수가 아닌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이라도 괜찮으니 마시게 해달라고 하자 승무원은 그에게 얼음이 담긴 일회용 컵을 내밀었다.
이 승객은 “승무원이 내게 얼음이 녹기를 기다렸다가 물을 마시라고 말했다”면서 “나는 그저 수돗물도 상관없으니 물 한 컵을 바란 것 뿐이었다”고 호소했다.
이어 “나는 항공사 직원들이 도리에 벗어난 행동 대신 승객들을 더욱 잘 케어하길 바란다”며 당시 승무원에게 서빙받은 얼음컵 사진을 SNS에 공개했다.
이에 네티즌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일각에서는 “오사카로 여행을 갈 수 있는 형편이라면 물 한 병 정도는 사 마실 수 있지 않을까”, “스쿠트 항공은 저가비행사다. 고급 서비스는 애초에 기대하지 않았어야 했다”, “비행기 내에 공급되는 수돗물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스쿠트 항공의 승무원이 승객의 안전을 위해 얼음을 제공한 것은 잘한 일”이라는 의견이 잇따랐다.
반면 또 다른 네티즌들은 “항공사의 비행기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승객에게 물 한 잔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을 것”, “물은 누구에게나 반드시 필요한 것이므로 항공사가 서비스했어야 했다” 등의 의견으로 반박했다.
한편 스쿠프 항공 측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