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천외 중국

[여기는 중국] 中 인터넷 못하는 인구 5억 명…이유는 “컴퓨터, 글을 몰라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사진=123rf

약 5억 명의 중국인들이 인터넷 사용 등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인터넷 비사용 인구의 주요 이유가 온라인 접속 방법에 대한 무지 외에도 문맹인의 비중이 높은 것이 원인으로 지적돼 화제다.

중국 인터넷정보센터(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CNNIC)가 최근 공개한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서’(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를 통해 올 3월 기준 약 4억 9600만 명에 달하는 중국인들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집계했다고 29일 밝혔다.

인터넷 비사용인구 중에는 농촌 거주민의 비중이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인터넷 비사용인구의 약 59.8%가 농어촌 지역 후커우(戶口)를 소지한 이들이었으며, 40.2%는 도시거주민으로 확인됐다.

특히 평소 인터넷과 컴퓨터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이들 중 약 51.6%는 온라인 접속 및 컴퓨터 기능에 대한 인지를 못하기 때문으로 확인됐다. 이어 약 19.5%의 답변자가 ‘문맹에 기인한 이유’라고 답변했다. 컴퓨터 사용 및 인터넷 접속을 위해 중국어 한자음을 로마자로 표기하는 발음 부호인 ‘병음'(拼音)을 입력해야 한다. 이 때 알파벳을 차용한 ‘병음’을 읽거나 쓸 줄 모르는 일종의 문맹자들이 인터넷 사용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상태라고 해당 보고서는 분석했다.

또, △인터넷을 사용하기에는 연령이 낮다 △컴퓨터 등 첨단 정보 기기 사용 방법을 익히지 못했다 △인터넷 활용도에 대한 흥미가 없다 △시간이 없다 등의 이유가 각각 △14.0% △13.4% △8.8% △7.3% 등으로 그 뒤를 따랐다. 이와 함께 인터넷 사용 인구의 약 80%가 초·중등학교의 학력을 소지한 이들로 확인됐다.

해당 보고서는 인터넷 사용자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약 41.1%가 초·중·고교 졸업 학력을 가진 이들이었다고 집계했다. 이어 약 22.2%의 사용자가 기술 교육을 시행하는 ‘전문 중학교’ 졸업 학력을 소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3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이들의 비중은 전체 인터넷 사용 인구의 약 19.5%에 불과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인구 중 가장 많은 수의 비중을 차지한 이들은 중고등학교 학생들로 확인됐다. 전체 인터넷 사용자 가운데 약 26.9%가 학생 신분의 미성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프리랜서 등 비정규직 직업군의 이용자가 약 22.4%, 기업체 소속의 정규직 회사원 또는 회사 내 관리급 이상의 이용자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약 10.2%에 그쳤다.



한편, 이번 보고서에서는 같은 시기 중국 온라인 게임 이용자 수가 급증하는 등 게임 산업이 가파른 발전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올 3월 기준 중국 온라인 게임 이용자 수는 약 5억 3200만 명으로 지난 2018년 12월 대비 약 4789만 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약 58.9%에 달하는 비중이다. 특히 휴대폰 등 개인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 게임에 접속하는 이용자 수는 5억 2900만 명으로 기준 년도 대비 7014만 명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