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천외 중국

[여기는 중국] 베이징 중심가 ‘위취안’ 전통시장서도 코로나 3명 추가…집단 감염 심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베이징 중심에 소재한 위취안(玉泉) 시장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 사례가 3건 추가되면서 ‘제2의 신파디’(新发地)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앞서 지난 11일 총 40여 명의 집단 감염 사례가 보고된 베이징 외곽의 펑타이(豊臺)구 신파디 시장은 지난 13일 오전 폐쇄됐다.

베이징시 질병예방통제센터 팡싱훠(庞星火) 부주임은 16일 오전 진행된 기자 브리핑에 참석, “이날 오전 기준 베이징 내에서만 총 106명의 누적 확진자 발생이 확인됐다”면서 “이들 중 상당수는 베이징 호적이 아닌 외지 호적을 가진 외부인으로 밝혀졌다”고 했다.

팡싱훠 부주임은 “특히 지난 15일 허베이성에서 추가 발견된 신규 확진자 중 일부가 베이징 감염 확진자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현재 전통 시장을 중심으로 한 집단 감염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점에서 배수진을 치고 방역에 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이번에 추가 확인된 신규 확진자 가운데 3명이 베이징 중심가에 소재한 위취안 시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2의 신파디 시장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하이덴구 위생위원회는 해당 시장을 전격 폐쇄조치, 대규모 역학 전문 조사 인원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시장 인근의 10여 곳의 공동주택 출입구를 봉쇄, 입구 주변에는 24시간 관리 감독을 전문으로 하는 공안 인력이 파견된 상태다.

또 하이덴구 위생위는 위취안 시장의 상인과 인근 주민뿐 아니라 최근 2주간 이 일대를 방문한 이들에 대해서도 추적 검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위취안 시장은 길이 330미터, 전체 면적 1000평방미터 규모의 농산물 전통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시장 남문 인근에는 초중등학교 4곳과 유치원 1곳 등이 시장 입구와 불과 500미터 인근에 위치해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더욱이 이 일대의 인구 밀도가 높다는 점에서 단기간에 많은 사람이 감염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향후 베이징의 코로나19 확산 예방은 위취안 전통시장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제기된 상황이다.

이와 관련, 베이징대학교 제1병원 호흡기위험질병학과 왕광파(王广发) 박사는 “위취안 시장 상인 및 그 주변인들에 대한 감염 확산 방지에 성공하는지 여부가 베이징의 전염병 통제 성공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면서 “이 일대에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막는다면 이번 베이징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는 쉽게 제압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베이징시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이번 코로나19 집담 감염 사태에 대해 전시 상황과 동일한 수준의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16일 현재 베이징 276개 전통시장에 대한 소독을 진행, 총 11개 시장을 봉쇄조치한 상태다. 다만, 베이징 시 거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검사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팡싱훠(庞星火) 부주임은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신규 감염의 모든 사례가 베이징 최대 과일·채소시장인 신파디 농산물도매시장과 연계됐다”면서 “현재로는 약 1000명에 달하는 신파디 시장 관련 인물에 대해서 전면적인 감염 여부 검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 11일 40여 명의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례가 발견된 신파디 시장은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일명 ‘신펀디’(新坟地)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현재 약 1000명의 역학조사단이 파견된 이 일대는 신파디 시장은 지난 1958년 대규모 농지를 매립해 만든 농수산 도매 시장으로, 그 전체 규모만 약 33만 6천 평방미터에 달한다.


지난해 이곳을 통해 판매된 농수산물의 거래량만 약 1749만 톤을 초과, 베이징 시 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농산물 도매 시장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지난해 베이징 시의 농산물 공급량의 약 90% 이상이 이곳을 통해 거래됐다.

시장 내부에 총 459개의 중대형 상가 건물과 해당 상가에 입주한 1200여 개의 상점, 시장 도로변을 따라 형성된 5526개의 노점상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인근에는 시장에서 근무하는 상인들 약 5000여 명이 거주하는 주택이 형성돼 있다. 이들의 거주지 규모만 약 10만 평방미터에 달한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