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로서는 성 정체성을 이유로 한 승차 거부나 차별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프라이드 택시를 자주 이용한다는 한 게이 이용자는 "남자친구와 손을 잡고 있어도 눈치를 보지 않아도 돼 편하다"고 말했다.
2018년 차량 2대로 시작한 프라이드 택시는 2년 만에 지금은 차량 50대를 운행하고 있다. 아직은 차량운행이 푸에블라로 제한돼 있고, 서비스호출도 전화로만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폭발적인 성장이다.
프라이드 택시 측은 "개발 중인 전용 앱(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면 수요는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프라이드 택시는 성소수자인 창업주가 차별적 고충을 겪다 개발한 서비스다.
창업자 세사르 프레스타냐는 "택시나 우버를 이용할 때 단순히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승차 거부를 당하거나 승차 후 차별을 당한 경우가 많았다"면서 "나와 비슷한 고충을 겪는 성소수자가 많겠다는 생각에 전용서비스를 구상하게 됐다"고 말했다.
회사를 설립하면서 그가 가장 신경을 쓴 건 안전이다. 성소수자가 안심하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려면 운전기사도 성소수자이거나 적어도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이 없는 사람이어야 했다.
회사가 엄격한 필터링을 통해 차량등록을 허용하기로 한 건 이런 이유에서다. 회사는 지금도 이 원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있다. 덕분에 프라이드 택시의 등록차량은 100% 성소수자가 운전한다.
창업자 프레스타냐는 "엄격한 잣대로 복수의 필터링을 통해 차량등록을 받고 있다"면서 "덕분에 100% 안전-안심 이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프라이드 택시는 현재 전화로만 호출이 가능하지만 곧 스마트 시대가 열린다. 회사는 내년 초 출시를 목표로 전용 호출 앱을 개발 중이다.
프레스타냐는 "앱이 출시되면 사업 범위를 멕시코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면서 "성소수자판 우버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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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미통신원 임석훈 juanlimmx@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