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4m에 달하는 자이언트 커피포트는 1000명이 마실 수 있는 커피를 한 번에 끓여낼 수 있다. 비야 리카 당국자는 "앞으로 엑스포 등 커피 행사가 열리는 곳마다 자이언트 커피포트를 가져가 비야 리카의 커피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엑스포커피는 페루의 독립 200주년을 맞아 '독립 200주년에 커피를 마시는 리마'라는 주제로 열렸다. 페루의 커피 성지로 꼽히는 비야 리카는 커피와 커피로 맛을 낸 다양한 지역상품을 선보였다.
전통 방식으로 볶아낸 커피, 가루커피 등 커피와 함께 커피 맛을 담은 과실주, 꿀, 화분, 잼 등이 출품돼 관심을 끌었다. 비야 리카가 초대형 자이언트 포트까지 마련하는 등 커피행사에 각별한 공을 들인 건 커피가 지역경제의 명운이 걸린 핵심 상품이기 때문이다.
비야 리카에선 주민 80%가 커피 재배 등 커피와 관련된 일을 한다. 시 관계자는 "커피 값에 따라 지역경제의 분위기가 달라진다"면서 "비야 리카의 경제는 커피 산업에 사실상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야 리카는 해마다 엑스포커피를 열고 커피 홍보에 열심이다. 무엇보다 페루 국내에서 커피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다. 비야 리카의 시장 라토레 모스코소는 "핀란드의 국민 1인당 커피소비량은 연간 12kg, 미국은 8kg, 이웃나라 콜롬비아만 해도 4kg에 달하지만 페루는 연간 700g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는 "커피를 경제의 엔진으로 삼고 있는 비야 리카로선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우선 국내 소비부터 늘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해발 1800m에서 생산돼 특유의 맛을 가진 비야 리카의 커피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유럽에서 여러 차례 상을 받기도 했다"면서 "맛있는 비야 리카의 커피를 국민들이 더욱 즐겨줬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야 리카는 페루 전국에서 다양한 커피 행사를 준비 중이다.
당국자는 "커피뿐 아니라 커피로 만든 잼 등 일반인에게 덜 알려진 상품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순회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엑스포에서 선보인 자이언트 커피포트에 대해선 "구체적인 검토를 해본 적은 없지만 기네스 등재가 가능한지도 논의해 보겠다"고 했다.
남미통신원 임석훈 juanlimmx@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