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국방부와 공군사령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8분 동부 타이둥 즈항기지에서 이륙한 미라지 2000 전투기가 전투훈련 임무 수행 중 11시 26분 레이더에서 돌연 자취를 감췄다.
육지로부터 약 10마일 떨어진 해상에 추락했으며 전투기 조종사 황중카이 중령은 낙하산으로 탈출을 시도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조종사는 추락 직전 전투기에 기계적 결함이 있다며 복귀하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당국은 즉시 UH-60M 블랙호크 헬기 등을 파견해 수색 작업을 벌였으며 12시 6분 조종사를 구조하는 데 성공했다. 병원으로 즉시 이송된 조종사는 다행히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군사령부는 사고 조사 태스크포스팀을 꾸리고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차이잉원 총통은 추궈정 국방부장에게 사고 소식을 보고 받은 뒤 “구조를 최우선으로 삼으라”며 “사고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라”고 지시했다고 대만 중앙통신이 전했다.
대만 자유시보는 이번 사고 전투기가 맡은 임무와 관련해 “해당 전투기는 중국 군용기를 쫓아내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다”고 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 전투기 추락 사고는 두 달여 만에 다시 발생한 것이다. 지난 1월 11일 오후 대만 공군 소속 F-16V 전투기가 남부 자이 공군기지를 이륙한 뒤 바다에 추락했다.
대만 공군 전투기 추락 사고는 2016년 차이잉원 행정부 출범 후 2017년 11월, 2018년 6월, 2020년 1월, 2020년 7월, 2020년 10월, 2021년 3월, 2020년 1월, 2022년 3월 등 8차례 발생했다.
한편, 대만군은 미라지 2000 전투기를 2030년까지 운용할 계획이다. 대만 국방부는 지난해 9월 2026년 만료되는 미라지 2000 운용지원 계약을 미라지 제작사 프랑스 다소와 체결했다.
류정엽 타이베이(대만) 통신원 koreanlovestaiwa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