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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교민, 끌려가도 모른 척..”상하이 영사관을 고발합니다” 국민청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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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에 대한 대규모 봉쇄가 계속되는 중에 중국의 한 격리 시설에서 강제 격리 중인 한국 교민이 상하이 영사관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상하이에 거주 중인 직장인이라고 자신의 신분을 밝힌 A씨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 중인 중국에서 격리 중 확진, 격리 시설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 중에 영사관으로부터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발열과 인후통, 근육통 등의 증상을 호소했던 A씨는 지난 5일 중국 현지 핵산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상하이 영사관에 후속 조치에 대해 문의했으나 어떤 대책이나 방안도 제공받지 못했던 것. 

확진 판정 후에도 봉쇄가 장기화되면서 타이레놀 등 치료 약품을 구할 길이 전무했던 그는 또다시 영사관에 약품 구매처 등을 문의했으나, 이때도 영사관은 A씨의 사정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중국어로 충분히 현지에서 소통이 할 수 있지만 몸이 아픈 상태에서 혼자 격리되자 오직 영사관만 생각났다”면서 “하지만 영사관에 간절히 도움을 요청했을 때 받은 답변은 ‘약은 우리도 구할 수 없다, 우리도 격리 중이다’는 대답 뿐이었다”고 크게 실망했던 사실을 공개했다. 

이후 A씨는 중국 질병관리본부로부터 격리 시설로 이동해야 한다는 통지를 받았고, 격리 시설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던 그는 수차례 거듭 상하이 영사관에 연락을 취했다. 

이때 A씨는 영사관 담당자에게 ‘외국인 격리에 대해서 어떤 지침이 있느냐’, ‘확진받은 외국인들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느냐’, ‘한국인 확진자, 격리자에 대한 통계가 있느냐’, ‘격리 시설로 안갈 경우 법적인 조치가 있느냐’ 등을 차례로 문의했으나, 모든 문의에 영사관 측은 시종일관 “모른다”는 답변만 내놓았다고 했다. 

그는 당시 상황에 대해 “이후에는 오히려 영사관에게 (내가)정보를 제공하는 입장이 됐다”면서 “지금껏 영사관으로부터는 그 어떠한 도움이나 정보를 받은 것이 없다”고 했다. 

그런데 문제는 이후에도 계속됐다. 첫 확진 판정을 받은 지 약 10일 후인 지난 15일, A씨는 항원검사 자가키트를 통해 음성 확인을 받았지만 이후에도 중국 관리본부에서는 그를 격리 시설로 강제 이동하도록 조치했기 때문이다. 

이 당시 상하이는 외국인의 격리 시설 이동에 대해 각 아파트 단지와 구역마다 기준이 상이했기에 A씨가 가진 정보는 거의 없는 상태였다. 

특히 A씨 입장에서는 지난 15일 자가 진단키트를 통해 이미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양성 확진 환자들이 다수 밀집해 격리된 시설로 이동하는 것에 큰 두려움을 느꼈다. 

이 때문에 A씨는 격리 시설로 강제 이송되기 직전까지 계속해서 상하이 영사관에 도움을 요청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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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때도 그가 영사관으로부터 받은 답변은 “격리 시설로 가야 하는 것이 현지 방침이다”는 짤막한 회신 뿐이었다. 

A씨는 지난 19일 오후 1시에 격리 시설로 강제 이동된 뒤, 지금껏 양성 판정 후 증상이 심각한 환자들과 경미한 증세의 환자들이 모두 한 곳에 격리된 상하이 소재의 한 초등학교 교실에 밀집해 격리 중이다. 

이 과정에서 A씨는 영사관으로부터 음성 판정을 받은 한국 교민이 왜 격리 시설로 강제 이동해야 하는지와 어디로 이동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일체 제공받지 못했다. 

그는 “(영사관은)도움을 주려는 제스처도, 도우려는 척도 하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현지 주민들이 외국인인 나의 상황과 관련해 영사관에서는 어떤 피드백이 있는지를 문의할 정도였다”고 했다. 

하지만 돌연 상하이 영사관 태도를 바꿔, A씨에게 적극적으로 연락을 취해온 것은 그가 현지 소식을 취재하는 기자들에게 상하이 교민들의 불안한 상황에 대해 제보한 이후부터였다. 


실제로 그는 “지난 19일부터 기자들과 소통하기 시작했고, 20일에는 영사관 직원들이 돌아가면서 매우 적극적으로 전화와 안부 문자가 왔다. 격리시설로 끌려가기 직전까지도 줄곧 ‘격리되는 것이 현지 방침’이라고 냉담했던 사람들이 단 며칠 만에 직접 전화를 해서 어디에 계시냐고 묻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이 말을 왜 격리 시설로 강제 이동되는 당일에는 하지 못했는지 궁금하다”면서 “더이상 상하이 영사관과 연락하고 싶지도 않고, 도움은 더더욱 필요없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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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그는 “영사관은 3월 말부터 지금까지 매우 수동적이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했고, 참다 못한 한국 교민들이 불만을 언론사에 제보해 소통하니 이제야 늘 그랬던 것처럼 언론 홍보를 하고 있다”면서 “영사라는 타이틀을 달고 국가가 주는 것은 다 누리면서, 어디를 가서도 대우 받기를 원하지만 정작 자국민 보호에는 최소한의 시도도 하지 않는 이유를 묻고 싶다. 한 국가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최소한의 책임을 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거듭 비판했다. 

한편, A씨는 이번 사태에 대한 영사관의 책임을 묻기 위해 해당 사연을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 게재한 상태다. 이 사연은 이미 100명의 사전 동의를 얻어 청원 관리자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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