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안부는 지난 6월 기준 중국이 보유한 자동차 수가 4억 600만 대에 이르며 이 가운데 휘발유와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3억 1000만 대로 가장 많았다고 7일 공안부 공식 위챗 계정을 통해 공개했다.
같은 기간 전기차·하이드리드차·수소차 등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의 수는 1100만 대, 자동차 면허 신규 취득자의 수는 1103만 명을 기록했다.
제로코로나 방역 정책을 고수 중인 중국에서 올 상반기 중국 전 지역에서 등록된 신규 자동차 등록 건수는 1657만 건을 기록하는 등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는 양상을 보였다.
실제로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1.43%(214만 대) 감소한 수치로 코로나19 사태가 시장 성장세에 타격을 입힌 주요 원인이 됐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지난 6월에 접어든 후부터 시장 상황이 반등세를 보이는 등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지난달부터 중대형 자동차 공장들이 본격적인 재가동에 들어가면서 6월 한 달 동안 신규 등록된 자동차 대수가 270만 대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신규 자동차 생산 대수를 회복한 수치다.
또, 지난달 신규 등록을 완료한 오토바이는 총 534만 대를 기록,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오히려 25.38%(108만 대) 이상 급증했다고 공안부는 집계했다.
특히 올 상반기에만 총 220만 9천 대의 신에너지 자동차가 신규 등록을 완료하면서 그야말로 중국에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이 호황기를 접어들었다. 실제로 지난해 상반기 출고됐던 신에너지 자동차가 110만 대에 불과했다는 점에서 올 상반기 2배 이상 그 규모가 급증했다.
실제로 지난 6월 기준, 중국의 신에너지 보유차량은 총 1001만 대로 이 가운데 약 80.93%인 810만 대가 전기자동차로 확인됐다.
이 같은 분위기를 타고 중국의 신에너지차 관련 기업의 수는 최근 3년 동안 무려 112% 이상 증가했다. 지난 6월 기준, 중국의 신에너지차 관련 기업 수는 총 53만개를 기록해 3년 만에 28만개 이상 급증했다.
테슬라를 포함해 중국산 신에너지차 수출량은 17만 4천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1.5% 급증했다.
또, 이 시기 중국산 전기차의 수출량은 55만대를 넘어서면서 기준년도 대비 2배 이상 급증하는 수치를 보였다. 이 중 40%가 유럽시장에서 팔린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로써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임지연 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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