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한 피자집에서 식사를 한 손님들은 티켓을 보고 대부분 이런 반응을 보인다.가스를 마시고 전기를 먹은 것(?)도 아닌데 티켓에 왜 황당한 항목이 버젓이 인쇄돼 있는 것일까. 선뜻 납득이 가지 않지만 사연을 알고 보면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들이 많다.
이탈리아 나폴리에 있는 이 피자집은 지난 8월 말부터 티켓에 가스와 전기요금을 받는다. 가스요금은 0.5유로, 전기요금은 1.20유로다. 손님들은 음식 값 외에도 우리 돈으로 2400원 정도를 더 내야 한다.
피자와 청량음료, 디저트와 커피를 마신 후 영수증을 보고 놀랐다는 한 손님은 “식당 측에 항의를 했다가 전후 사정을 듣고는 기꺼이 돈을 냈다”고 말했다. 이 피자집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공공요금을 받기 시작했다.
식당 주인은 “앞에는 무기를 든 사람이, 뒤에는 벽이 서 있는 곳에 몰려 꼼짝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 사람과 처지가 같다”며 “답답한 마음에 실상을 고객들에게라도 알리자는 취지로 공공요금을 받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입소문을 타고 이슈가 되면 정부가 관심을 갖지 않을까라는 기대감도 있었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하지만 기대는 불발해 아직까지 이렇다 할 조치가 나온 건 없다. 주인이 언급한 공포의 변수는 살인적으로 오른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었다.
지난 8월 그에게 날아온 전기요금 고지서를 보고 그는 뒷목을 잡았다. 청구된 요금은 자그마치 8299유로, 원화로 1177만원에 달하는 거액이었다.
지난해 그가 가장 많이 낸 전기요금은 2800유로였다고 한다. 1년 새 전기요금이 300%나 오른 것이다. 식당주인은 “이제 전기요금이 9000유로를 넘어가는 건 시간문제라고 본다”며 “살인적으로 오르는 전기요금 앞에 우리 같은 자영업자들은 모두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요금뿐 아니라 가스요금도 오르고, 임차료까지 오르고 있어 이제는 더 이상 견뎌내는 게 불가능하다”고 하소연했다. 엄청난 고정 지출을 감당하지 못해 문을 닫은 피자집이 여럿이라고 덧붙였다. 그나마 공감하는 손님들이 많은 건 그에게 위로가 된다.
피자집 주인은 “사정을 모르고 처음부터 목소리를 높이는 고객들도 계시지만 사정을 얘기하면 대부분 이해해주신다”며 “답답함이 다소 진정된다”고 말했다.
손영식 남미 통신원 voni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