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연예 매체 ‘단미’(Danmee)는 지난 22일 일본인 한류 팬을 대상으로 ‘한류 아이돌이나 배우의 팬으로 활동하며 피로감을 느낀 적이 있느냐’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 7~14일 일주일 동안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총 283명의 응답자 중 188명이 ‘그렇다’고 대답했다. 무려 66.4%의 일본 한류 팬이 팬 활동을 할 때 피로감을 느낀 적이 있다는 예상치 못한 결과가 도출된 것.
이 매체가 응답자들을 분석한 결과, 일본 한류 팬이 피로감을 느끼게 된 배경은 크게 3가지로 나타났다. 첫 번째 이유로는 한류 팬이지만 한국의 스타를 직접 대면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적다는 점이 아쉽다는 의견이다.
과거보다 많아진 한류 팬들 탓에 한류 스타에게 거리감을 느끼는 것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일본에서 한류 스타의 콘서트나 이벤트가 개최될 경우에도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스타를 만나려고 팬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바람에 팬클럽에 가입돼 있어도 신청이 불발되기 일쑤라는 것이다.
일본 한류 팬이 느끼는 피로감의 두 번째 이유는 콘텐츠의 양이 지나치게 많다는 점이다. 다른 국가 연예인들과 비교해 한류 스타를 주인공으로 한 자체 제작 온라인 콘텐츠가 과도하게 많이 쏟아져 나온다는 것이다.
스타의 활동을 지지하는 팬으로서 대부분의 콘텐츠들을 소화하려는 의무감을 가지고 있지만 시도 때도 없이 쏟아지는 수많은 콘텐츠 탓에 피로감을 느낀다는 지적이다. 또, 콘텐츠가 주로 한국어로 제작돼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도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로 꼽았다.
그 외에도 가장 현실적인 문제로 시간과 돈에 쫓겨 피로감을 느낀다는 답변도 다수 등장했다. 여성 팬들 중에는 결혼과 임신, 출산, 자녀 양육 등의 과정에서 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한류 스타를 쫓는 것이 불가능해지면서 스스로 팬으로서의 활동을 중단하는 사례도 종종 발생한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번 조사를 직접 진행했던 이 매체는 “그래도 한류 팬들의 공통된 의견은 ‘피로감을 느끼지만 행복감이 더 크다’는 것”이라면서 “이들은 한류 스타에 대해 하루의 피로감을 잊게 해주는 인생의 ‘활력소’라고 느끼고, 자신이 지지하는 한류 스타에 대한 팬 활동을 이어가는 일본 팬들이 여전히 많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한 조사였다”고 평가했다.
한편, 한류에 있어서 일본은 현재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달에 발표한 ‘2021 기준 콘텐츠산업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음악 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40.1%(1위)로 3억 1050만 달러(약 4050억 원)에 달했다. 같은 기간 영화 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에서도 일본이 차지하는 비율은 16%(2위)로 686만 달러(약 89억 원)를 기록했다.
정민욱 일본 통신원 muchung6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