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서 중화권 가수 중 최초로 세계에서 앨범을 가장 많이 판매한 주인공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저우제룬 자신도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인지 “현재 화류(华流,중국 열풍)는 역사적인 순간으로, 내 예상을 빗나갔다. 모두 감사해요”라며 자신의 SNS에 수상 소감을 남겼다. 그러면서 “이로써 노래는 언어의 구분이 있지만 예술은 세계적으로 하나임을 증명했다”라며 자신의 수상에 의미를 더했다.
저우제룬의 이번 앨범은 6년만에 나온 새 앨범으로 ‘타임슬립’을 통해 예술사 및 모네, 달리, 고흐 등의 아티스트에게 경의를 표했다. 비록 IFPI는 실제 저우제룬 앨범의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포브스의 통계에 따르면 720만 장이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정도의 성적은 스트리밍 미디어가 주류인 지금 이루기 어려운 결과물이다.
IFPI는 전 세계에서 판매된 순수 음반 판매량만 집계하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IFPI 앨범 판매 순위에서 한국 가수들의 저력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 상위 10위 중 8개를 한국 가수들이 차지했기 때문이다. 방탄소년단(BTS)의 ‘프루프(Proof)’가 2위, 스트레이 키즈의 ‘맥시던트(MAXIDENT)’는 4위, 세븐틴의 ’페이스 더 선(Face the Sun)’은 5위, 엔사이픈의 ‘매니페스토 : 데이 1(MANIFESTO : DAY 1)’는 6위에 올랐다.
블랙핑크의 ‘본 핑크(Born Pink)’ 7위, 스트레이 키즈 ‘오디너리(ODDINARY)’ 8위, 세븐틴 ‘섹터17(SECTOR 17)’ 9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미니소드 2:서스데이스 차일드(Minisode 2:Thursday’s Child)’가 10위에 올랐다.
포브스지는 “상위 10개 앨범 중 서구 앨범은 1개에 불과했고 나머지 9개 중에서도 8개가 한류 앨범이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시아의 팬들은 일부 음원만 구매하기보다는 풀 앨범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라고 평가했다.
한편 저우제룬의 이번 음반은 발매 1시간 만에 이미 매출 1억 위안을 돌파할 정도로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굉장히 큰 기대와 인기를 얻은 앨범이다.
이민정 중국 통신원 ymj024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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