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은 적진 깊숙이 작전을 수행하는 전투 부대에 수송기와 헬리콥터로 신속한 항공 보급을 해왔지만, 이 경우 항공기가 적의 미사일 공격에 노출될 위험이 있고 한 번에 보급해 줄 수 있는 부대의 숫자도 제한적이었다.
이 문제를 극복할 대안으로 나온 것이 글라이더 드론이다. 합판이나 카드보드지 같은 저렴한 소재로 만든 일회용 드론을 투하해 물자를 보급하는 것이다.
사일런트 애로우(Silent Arrow)가 개발한 GD-200 글라이더 드론의 경우 전체 무게 1톤에 680㎏의 짐을 싣고 날개를 접은 상태에서 수송기나 헬리콥터에서 투하할 수 있다. 높은 고도에서 투하하면 최대 65㎞의 거리를 비행해 물자를 보급할 수 있다.
하지만 적이 충분한 사거리의 대공 미사일을 지녔거나 아직 제공권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 이 거리도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미 공군 연구소는 글라이더 드론에 엔진을 탑재한 장거리 개량형 개발을 의뢰했다.
이에 따라 사일런트 애로우는 동력 항공기 버전인 CLS-300의 개발에 진행 중이다. 목표 비행 거리는 560㎞로 글라이더 버전의 10배 수준이다. 목표대로 된다면 적대 국가의 영공에 들어가지 않고도 한 번에 여러 부대에 보급품을 전달할 수 있다.
물론 연료와 엔진 등을 탑재하기 때문에 그만큼 물자 수송량은 줄어들고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기존의 낙하산 공수나 글라이더 드론도 여전히 병행해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렇게 먼 거리를 비행할 수 있다면 폭발물을 탑재한 저가형 미사일 버전처럼 다른 응용 방식도 생각할 수 있다.
사일런트 애로우 측은 2024년 하반기에 CLS-300의 첫 시험 비행을 시도할 계획이다. 실전 배치에 적합한 성능과 적당한 가격을 확보한다면 미군을 위한 장거리 보급 드론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 만약 개발에 성공한다면 낙하산을 이용한 전통적인 공중 보급과 함께 좀 더 먼 거리에 보급품을 전달하는 무동력 글라이더 드론, 동력 비행 드론 등 다양한 공중 보급 수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든 정 과학 칼럼니스트 jjy05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