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앞에 상처가 많은 사람들을 위해 기획된 SBS 금요 드라마 ‘신의 저울’이 오는 24일 종영을 앞두고 있다.
지난 8월 29일 방송을 시작으로 줄곧 10% 중반의 시청률을 기록한 ‘신의 저울’은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기존의 많은 드라마들이 선정적인 소재를 가지고 시청률을 노리던 것과 달리 ‘신의 저울’은 마지막까지 당초의 기획의도를 살리며 새로운 드라마의 길을 열었다. 종영을 앞둔 ‘신의 저울’은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을까?
# 스타급 배우 없어도 참신한 기획에 스토리가 좋으면 돼
‘신의 저울’은 첫 방송 되기 전까지만 해도 특별한 주목을 받지 못했다. 스타급 배우들이 출연했던 것도 아니고 법과 정의, 그리고 진실의 본질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는 다소 무거운 소재의 드라마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젊은 배우인 송창의, 이상윤, 김유미, 전혜빈과 중견 배우인 문성근, 김서라, 장현성 등 세대별로 능력 있는 연기자들의 조화는 드라마를 빛나게 만들었다. 매회 배우들의 열연에 시청자들은 게시판에 호평의 글을 남기기도 했다.
또한 법정드라마로서 가장 중요한 밀도 높은 긴장감으로 채워진 스토리와 참신한 기획은 시청자들의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 법 앞에 상처 받은 사람들의 마음을 읽었다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살아가던 한 가족이 우발적인 살인 사건에 휘말리면서 최소한의 법률적 서비스도 받지 못한 채 극적인 상황에 내몰린다는 설정에서 출발한 ‘신의 저울’은 한국 드라마에서 보기 힘들었던 법조드라마다.
두 주인공 장준화(송창의 분)와 김우빈(이상윤 분)의 대립구조 속에 다양한 법률 상황들은 대한민국의 법과 정의, 법과 진실의 상관성을 암시하면서 시청자들의 손에 땀을 쥐게 했다.
이렇듯 법 앞에 상처 받은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렸던 ‘신의 저울’은 지나친 우연의 반복, 상관관계가 떨어지는 인물들의 구성력 등 작위적인 상황 설정에도 불구하고 법정 드라마의 지평을 넓힌 것은 틀림 없는 사실이다.
# 작품은 좋지만 시청률은 안타깝다
많은 시청자들이 안타까워 했던 점이 바로 ‘신의 저울’의 시청률이다. 참신한 기획, 빠른 전개 등 드라마의 호평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이 낮다는 것이 시청자들의 생각.
심지어 금요 드라마가 아니라 미니시리즈였다면 더 많은 시청률을 기록했을 것이라는 평도 있었다.
하지만 드라마를 시청률로만 평가할 수 없듯이 법정드라마의 새로운 지평을 연 ‘신의 저울’은 시청자들의 금요일 밤을 책임진 작품으로 남을 것이다.
사진=SBS
서울신문NTN 정유진 기자 jung3223@seouln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