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불어라, 게임 한류”
엔씨소프트의 MMORPG(온라인모험성장게임) ‘아이온’이 중국 내 사전 공개 시범 서비스를 하루 앞두고 새로운 게임 한류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아이온’은 오는 26일 중국에서 일주일간 사전 공개 시범 서비스에 돌입한 뒤 다음달 8일 공개 시범 서비스에 들어간다. 현지 서비스는 중국 최대의 게임업체인 샨다가 맡는다.
게임 한류 재점화에 대한 기대감은 지난해 11월 선을 보인 후 각종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단번에 한국의 대표 게임으로 떠오른 ‘아이온’의 저력에 기인한다.
실제로 온라인게임 순위 사이트인 게임트릭스의 최신 자료를 살펴보면 이 게임은 현재 19주 연속 1위를 달리고 있다.
‘아이온’의 중국 사전 공개를 앞두고 최근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증권사들의 호평 속에 연일 상승 중이다.
지난 24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엔씨소프트는 전일 보다 2% 상승한 9만 2천원에 장을 마감해 6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반면 ‘아이온’의 중국시장 공략이 국내에서와 달리 만만치 않을 것이란 일부 분석도 있다.
자국 게임 육성 정책으로 중국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해외 게임에 맞서는 중국 온라인게임들의 자국 내 위상도 예전 같지 않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중국은 한때 한국 온라인게임의 ‘텃밭’으로 불렸지만 최근 자국 정부를 등에 업고 경쟁력을 키운 중국 게임업체들의 급성장으로 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시장 점유율이 급락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했다.
특히 중국산 온라인게임이 자국에 이어 국내에서도 약진하고 있어 국내 게임업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게임시장에서 최근 최고 흥행성적을 거둔 점과 현지에서 가장 기대되는 게임으로 손꼽히는 등 안팎에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어 낙관론이 힘을 얻고 있다.
일례로 ‘아이온’은 온라인게임 순위 차트인 중국온라인게임풍운순위에서 ‘가장 기대되는 온라인 게임 1위’, 중국 유력 게임 전문사이트인 17173이 주관한 중국온라인게임시장조사에서 ‘2008년 10대 기대작’으로 꼽히는 등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아이온’의 중국시장 진출 이후 일본, 대만, 북미, 유럽시장에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신문NTN 최승진 기자 shaii@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