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기만 해도 살이 빠진다는 립밤(입술용 연고)이 영국 출시를 앞두고 그 효능을 둘러싼 논란에 휩싸였다.
올초 미국에서 개발된 이 제품이 실제로는 다이어트 효과가 거의 없으면서 여성들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펼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영국 대중지 데일리메일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조사는 당초 이 립밤을 하루 여섯번만 꾸준히 바르면 식욕이 감소하고 기초대사량을 늘여 저절로 살이 빠질 것이라고 광고했다.
개발에 참여한 앨런 커츠 박사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녹차 추출물과 식욕을 억제하는 후디아에서 추출한 요소가 포함돼 이를 바른 환자들이 2.6~4.5kg까지 살이 빠졌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은 거셌다. 노스런던 대학의 힐러리 프리먼 박사는 “효과를 실험해보려 시킨대로 꾸준히 발랐으나 몸무게 변화는 없었다. 에너지 촉진 효과도 못 느꼈다.”면서 제조사가 주장한 효험성을 의심했다.
식사 불균형 감시단체(Eating Disorders Charity Beat) 측은 “청소년들이 지나치게 몸매에 집착하도록 하는 건 아닐까 우려된다.”면서 “스스로 살이 쪘다고 생각하는 여성의 불안감을 이용하는 건 상술”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주 내 영국에서 출시되며 가격은 1만원 선(£4.95)이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강경윤기자 newsluv@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