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2는 일본 항공자위대의 ‘차세대 수송기 도입 사업’(C-X)을 위해 가와사키 중공업에서 개발한 차세대 수송기다.
이번 처녀비행은 혼슈 중부의 기후현 항공자위대 기지에서 실시됐으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T-4’ 고등훈련기가 함께 동행했다.
항공자위대는 1974년부터 사용한 C-1 수송기를 대체하기 위해 C-X사업을 추진해 지난 2007년 7월 첫 번째 XC-2 수송기를 출고했었다. 하지만 동체구조의 결함이 발견되면서 계획이 2년간 지연된 바 있다.
당시 같이 출고됐던 XP-1 해상초계기는 예정대로 2007년 9월에 첫 비행을 실시했었다.
XC-2 수송기는 길이 43.9m, 날개폭 44.4m, 높이 14.2m의 중형 수송기로 유럽의 ‘A400M’ 수송기와 비슷한 크기다.
성능도 비슷하다. XC-2 수송기는 약 37톤의 화물을 싣고 약 5600㎞를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진은 ‘보잉 747’ 여객기 엔진으로도 유명한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사의 ‘CF6-80C2’ 터보팬 엔진 2개를 장착하고 있다.
이 같은 성능은 기존의 C-1 수송기에 비해 항속거리와 적재능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최근 잦아진 자위대의 해외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한편 일본은 XC-2 수송기를 개발하기 위해 약 3400억 엔(약 4조 3690억 원)을 투입했으며 항공자위대는 최종적으로 약 40대의 XC-2 수송기를 보유할 예정이다.
사진 = 항공자위대 XC-2 수송기
서울신문 나우뉴스 최영진 군사전문기자 zerojin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