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김장훈이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광장에 게재될 독도 및 동해관련 영상광고를 후원했다.
이번 광고를 제작중인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교수는 1일 “CNN뉴스가 나오는 광고판을 빌려 30초짜리 영상광고를 1시간에 2번, 하루에 48회를 노출시킬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영상 광고는 세계인들이 다 아는 섬(island)을 주제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제작됐으며, 현재 마무리 작업에 한창이다. 특히 이번 광고는 한일 강제병합 100년인 올해 3.1절에 시작될 예정이라 의미가 있다.
서 교수는 “일단 4개월을 먼저 계약했고 향후 외국인들의 반응을 살핀 후 보완해 기간을 연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광고판 위치가 좋아 홍보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광고판 사용에 소요되는 사용료와 영상광고 제작비는 전액 김장훈의 후원으로 이뤄졌다. 김장훈은 “이렇게 어려운 일들이 가능하도록 밤낮없이 뛰어준 서경덕 교수와 주변의 지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두 사람은 이번 광고를 시작으로 뉴욕 타임스퀘어광장에 세계 최초로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대한민국 전용 광고판을 제작할 계획이다. 서 교수는 “독도와 동해문제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모든 것을 홍보하는 많은 단계를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서 교수와 김장훈은 그간 ‘미안하다, 독도야’라는 다큐멘터리영화 제작에 참여했고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독도 및 동해관련 전면광고를 수차례 게제하며 한국 알리기에 앞장서 왔다.
사진 = 하늘소
서울신문NTN 정병근 기자 oodless@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