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현지시간) 개막한 싱가포르 에어쇼가 7일 폐막을 앞두고 행사 분위기가 절정에 달하고 있다.
싱가포르 에어쇼는 아시아 최대의 에어쇼로 영국의 판보로 에어쇼, 프랑스의 파리 에어쇼와 함께 세계 3대 에어쇼로 손꼽힌다.
특히 이번 에어쇼는 2012년으로 예정된 싱가포르 공군의 고등훈련기 선정과 맞물려 전세계의 항공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 한국우주항공(KAI)의 ‘T-50 골든이글’(Golden Eagle)과 이탈리아 알레니아 아에로마치의 ‘M-346’도 포함돼 있어 지난 아랍에미레이트(UAE)의 고등훈련기 도입사업과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당시 총 48대에 이르는 UAE의 차세대 고등훈련기 시장을 두고 T-50과 M-346이 서로 치열하게 경쟁했었다.
이 사업에서 T-50 고등훈련기는 우수한 성능과 함께 정부차원의 강력한 지원에 힘입어 유력한 후보로 손꼽혔었다.
하지만 지난 2009년 2월 UAE는 이탈리아의 M-346 고등훈련기를 우선협상 대상기종으로 선정했다.
이와 관련해 한 업계 관계자는 “참여정부에서 심도있게 추진했던 방산수출 사업을 현 정부들어서 사실상 방기했기 때문”이란 발언을 해 파장이 일기도 했다.
이번 싱가포르의 고등훈련기 도입 사업은 규모자체는 UAE보다 적은 12대에 불과하다. 하지만 다가온 세계 각국의 고등훈련기 교체시기와 맞물려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분수령으로 받아들여진다.
T-50의 싱가포르 수출가능성에 대해 KAI 관계자는 “아직 속단하기 이르다.”며 “발표가 나는 3월이 돼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T-50은 2001년 KAI와 미국의 록히드마틴이 공동개발한 초음속 고등훈련기로 마하 1.5에 달하는 최고속도와 우수한 기동성으로 차세대 고등훈련기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UAE와 우선협상 대상기종으로 선정된 M-346측의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T-50의 UAE 수출가능성이 다시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취임 100일을 기념한 기자간담회에서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이탈리아와 UAE의 협상이 여러 가지로 잘 안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추이를 예의 주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최영진 군사전문기자 zerojin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