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SF블록버스터‘아바타’는 한국 영화계에 적지 않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아바타’의 영화적 상상력과 대규모 자본, 3D 등 최고의 영화 기술력의 조화가 이룬 호화로운 결과는 최근 침체기를 맞은 한국영화가 변화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한다.
카메론 감독은 ‘아바타’ 한 편을 위해 무려 14년의 시간을 연못 속의 용처럼 기다렸다. 그는 ‘아바타’의 오랜 제작 기간에 대해 그는 “컴퓨터 그래픽의 기술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를 때까지 기다렸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아바타’의 제작비는 천문학적 수준에 이른다. 20세기폭스사에서도 정확한 공개를 꺼린 ‘아바타’의 제작비는 2억 5000만 달러부터 5억 달러(한화 약 3000억~6000억 원)까지 다양한 설이 있지만, 분명한 것은 ‘아바타’의 제작비가 예상 범위를 넘어섰다는 점이다. 국내 영화 1편의 평균 제작비가 50억 원으로 볼 때, 많게는 120편을 제작할 수 있는 액수다.
하지만 ‘아바타’의 성공은 비단 제작비와 기술력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바로 영화의 내러티브를 완성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적 창의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 특히 ‘타이타닉’ 등을 전작들을 통해 입증한 카메론 감독의 이야기 구성력은 전 세계 영화팬들이 인정한 바 있다.
하명중 감독은 ‘아바타’에 대해 “3D를 통한 영상미를 넘어, 전 세계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랑 이야기로 공감을 끌어냈다.”고 평가했다. 돈만 주어지면 누구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큰 착각이라는 지적이다. 국내 영화 관계자들은 성공적인 3D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촬영과 연출 방법은 물론, 콘텐츠까지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아바타’의 돌풍은 비켜갈 수 없는 시대의 변화와 흐름을 이야기한다. 국내에서도 ‘해운대’의 윤제균 감독과 ‘친구’의 곽경택 감독 등 작품성과 흥행성을 동시에 갖춘 감독들이 차기작을 3D로 만들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당분간 향후 한국 영화계의 화두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면서, ‘한국형 3D영화’를 만드는 것”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 20세기폭스코리아
서울신문NTN 박민경 기자 minkyung@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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