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예

[테이크아웃 TV] ‘토크 삼매경’에 빠진 방송가

작성 2010.03.05 00:00 ㅣ 수정 2010.03.05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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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에도 유행이 있다. 찢어진 청바지가 유행일 때 길거리의 젊은이들이 청바지를 찢고 다녔던 것처럼 방송 프로그램 역시 늘 트렌드에 민감하다.

요즘 방송가의 ‘유행거리’를 찾아본다면 단연 ‘토크쇼’가 눈에 띈다. 그도 그럴 것이 정통 토크에서부터 집단 토크, 혹은 이색 토크 등 ’토크쇼 춘추전국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다양한 형태의 토크 프로그램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이러다 보니 특히 예능 프로그램으로서의 토크쇼 경쟁은 뜨겁다 못해 치열할 정도다.

화요일 밤의 예능강자로 자리잡은 SBS ‘강심장’은 평균 시청률 18%를 기록하며 집단 토크쇼의 ‘성공상’을 보여주고 있다. “너무 산만하다” “폭로지향적이다”는 일부의 지적들을 받아오곤 있으나 시청률이 말해주듯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거친’ 강호동과 ‘부드러운’ 이승기가 조화를 이뤄 출연진들을 편하게 토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다 고정 패널들의 맛깔스런 ‘코너’가 곁들여지면서 동시간대 시청률 경쟁에서 수위를 지켜내고 있는 듯하다.

’강심장’의 공격에 경쟁사인 KBS도 ‘이에는 이, 눈에는 눈’ 격으로 김승우 토크쇼인 ‘승승장구’를 내세워 맞불을 놓고 있다. 당초 우려도 있었지만 첫 방송에서 10%를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가능성을 보였고, 이후 약간 주춤하기는 하나 MC인 김승우가 시청자들과 ‘번개팅’을 하는 ‘우리 지금 만나’라든지 ‘빨리 질문하기’와 같은 실험정신이 돋보인 코너가 조금씩 시청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면서 “역시 토크가 대세구나.”라는 느낌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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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토크라는 점에서 ’강심장’보다 선배격인 MBC ‘세상을 바꾸는 퀴즈(이하 세바퀴)’의 최근 상승세도 주목할 만하다.

늦은 시간대인 밤 11시에 가까워 방영된다는 한계 속에서도 ‘세바퀴’는 꾸준히 20% 전후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주말 토크쇼의 ‘왕좌’에 앉아있다. 앞선 두 토크쇼가 비교적 젊은 패널들을 상대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데 반해 ‘세바퀴’는 중년배우에서부터 아이돌 스타, 심지어 노년층의 연예인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출연진을 스튜디오로 불러내 시청자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

이같은 ‘토크쇼의 훈기’는 공중파 못지않게 케이블TV에서도 고스란히 전달되는 분위기다.

연예계의 주당으로 소문난 배우 조형기와 박준규를 앞세워 SBS E!TV 는 지난달 말 국내 최초의 음주토크쇼(?)를 표방한 ‘형님식당’을 내놓았다. 술을 마시며 취중진담을 나눈다는 게 이 토크쇼의 기본 컨셉트.

밤늦게까지 방송을 마치고 온 스타들을 손님으로 초대해 그들의 술먹는 모습을 100% 리얼하게 담아내면서 평소에는 볼 수 없었던 흐트러진 모습과 연예계의 뒷담화를 직접 들을 수 있다는 것을 관전 포인트로 내세웠다.

’형님식당’이 ‘남남MC’를 전면에 내세웠다면 ‘철퍼덕 하우스’와 ‘친절한 미선씨’는 ‘여여커플’을 메인MC로 포진한 케이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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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선희의 연예계 복귀로 일찍부터 화제를 낳은 SBS E!TV ‘이경실 정선희의 철퍼덕 하우스’는 그동안 공중파에서 쉽게 다루지 못했던 ‘과감한(?)’ 주제를 토크쇼에 담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를 테면 ‘꽃뱀이 될 수밖에 없었던 기막힌 사연을 가진 여성들’ ‘가슴이 커서 기막힌 사연을 가진 여성들’ 등의 주제에 맞는 여성 일반인 출연자를 ‘철퍼덕 하우스’에 초대해 사연을 들어보는 식이다.

이보다 앞선 지난해 11월에는 3040 기혼 여성을 겨냥한 스토리온의 ‘친절한 미선씨’도 토크쇼의 열기에 한 몫했다. 개그우먼 이성미의 ‘미’와 단짝 박미선의 ‘선’자를 한 자씩 따서 만든 토크쇼인 ‘미선씨’는 대한민국 특별한 1%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은 랭킹 토크쇼를 내걸어 주부들의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다.

이밖에 케이블에서는 tvN의 현장토크쇼 ‘택시’나 여성출연자에게 남자친구를 찾아주는 QTV ‘러브 택시’ 등과 같이 실험정신이 돋보이는 토크쇼들도 찾아보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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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쇼가 지금은 대세지만 사실 대한민국 토크쇼는 1990년대가 최고의 전성기였다. 초반기에는 ‘쟈니윤 쇼’와 ‘주병진 쇼’, ‘서세원 쇼’ 등이, 그리고 90년대 후반에는 ‘김혜수 플러스 유’와 ‘이승연의 세이세이세이’, ‘이홍렬 쇼’가 토크쇼의 계보를 이어갔었다.

그리고는 한동안 토크쇼는 ‘암흑기’를 거쳤고, 이후 기존 토크에 버라이어티적인 요소가 가미된 변형된 토크 프로그램이 나오면서 또다시 ‘중흥기’를 맞고 있다. 지난 2007년 첫 전파를 탄 MBC의 ‘무릎팍도사’가 그 시발점이 된 격이다.

진화하는 토크쇼. 과연 ’포스트 토크’는 어떤 모습을 띨까.

사진=SBS, KBS, SBS E!TV, 스토리온

서울신문NTN 김진욱 기자 action@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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