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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와 모바일, 스마트 전쟁 일으킨다

작성 2010.04.06 00:00 ㅣ 수정 2010.04.06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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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TV의 등장으로 향후에는 TV와 모바일 기기 간의 경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관심이 집중된다.

6일 LG경제연구원이 내논 ‘TV 대 모바일기기 스마트 경쟁’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TV와 모바일 기기는 공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아 상호 보완의 역할도 할 수 있지만 기기 간 경쟁이 촉발될 가능성이 크다.

스마트TV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는 측면에서 IPTV와 일부 유사할 수 있지만 콘텐츠 플랫폼 개념이 적용돼 사용자가 전 세계 개발자들이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TV와 모바일 기기가 공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다는 것은 TV와 모바일 기기가 상호 보완의 역할도 할 수 있지만 기기 간 경쟁을 촉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내다봤다.

또 TV와 모바일 기기 모두 향후 스마트 시대에 대비해 계속 진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진화 방향성은 TV, 모바일 기기 모두 각각의 장점을 강화하면서도 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때문에 TV와 모바일 기기 간 경쟁은 이러한 각 진영 간 진화와 함께 본격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LG경제연구원은 스마트TV 시대에 애플리케이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현재의 리모콘보다 진보된 컨트롤러가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음성 및 동작 인식이 안정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 컨트롤러가 개발ㆍ상용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모바일 기기는 이동성과 제어 용이성을 강화하면서도 유선 네트워크 수준의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역량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종근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바보상자라고 불리던 TV가 스마트해 질수록 반어적으로 TV는 모바일 기기와 더 큰 경쟁을 해야 할 것”이라며 “그러나 이것은 TV와 모바일 기기 모두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돼 오히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TV는 최근 구글ㆍ소니ㆍ인텔이 제휴해 개발을 발표했으며 애플도 기존의 아이튠스와 앱스토어 활용을 비롯한 혼하이 LCD 생산라인 인수 등으로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 LG경제연구원

서울신문NTN 김윤겸 기자 gemi@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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