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2011년형은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과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가솔린 전 차종에 적용해 2.0ℓ 가솔린 모델의 연비를 13.0km/ℓ로 향상시켰다.
특히 택시 모델에는 정차 후 변속기를 N(중립)에 놓으면 자동으로 엔진이 정지되고, 다시 D(드라이브)에 놓으면 엔진이 재시동되는 ISG(Idle Stop & Go)를 적용해 기존보다 6% 향상된 10.6km/ℓ의 연비를 실현했다.
아울러 대쉬보드와 헤드라이닝 등 주요 부위에 방음패드를 적용해 가속주행시 부밍음 및 로드노이즈를 개선하는 등 정숙성을 높였다.
쏘나타 2011년형 모델은 다양한 편의사양을 새롭게 적용했다. 운전석과 동승석에는 시트의 습기와 열을 제거해주는 통풍시트를 장착했으며, 국내 최초로 컴포트 헤드레스트를 적용했다.
실내 필러 부분과 어시스트 핸들 부위에 항균 내장재를 사용했으며, 수동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을 적용해 운전 및 적재 편의성을 높였다. 스포티 패키지에는 6:4 분할 리어시트백 폴딩기능이 추가됐다.
가솔린 전 모델에는 후방주차보조시스템을 기본 장착했으며 듀얼 풀오토 시스템과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후석 열선시트 등 편의사양을 확대 적용했다. 이외에도 와인 컬러의 가죽시트와 도실어 암레스트를 적용한 와인 스페셜 모델을 별도로 구성했다.
쏘나타 2011년형 모델의 가격(자동변속기 기준)은 2.0 모델 2172만원~2,798만원, 2.4 모델 2888만원~3000만원으로 기존보다 10만원~20만원가량 올랐다.
서울신문 M&M 정치연 자동차전문기자 chiyeo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