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NTN 김수연 기자]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는 일본 믹시(Mixi)와 소셜플랫폼 관련 제휴를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소셜 게임 플랫폼간 시스템 호환을 골자로 한 이번 제휴는 각 사의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개발자에게 손쉬운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정보 공유 등 상생 기반을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이루어졌다.
현재 양사는 소셜 게임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제휴 페이지 운영, 공동 프로모션 등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안을 논의 중이며 표준화 작업이 진행 후 개발사는 각 사의 플랫폼에 동시 업로드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한국 소셜 게임 업체의 일본 진출이나 일본 업체의 한국 진출이 활발해 질 것으로 양사는 전망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제휴를 위해 주형철 SK컴즈 대표는 지난 10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믹시 정책 발표회에 참석해 네이트앱스토어의 지난 1년 간 성과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기술적인 관점에서 플랫폼간 시스템 호환의 필요성 및 협업 관계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주형철 SK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양사 모두 구글 오픈 소셜을 활용하고 있어 협력하기 용이하다.”며 “아시아 앱스토어 시장에 대한 개발자들의 관심 유도는 물론 시장 확대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9월 말 오픈 1주년을 맞이하는 네이트 앱스토어는 현재 이용회원 300만과 서비스 앱스 112개, 앱스 다운로드수 1800만, 누적 매출 17억 돌파라는 성적을 내고 있다.
믹시는 지난 2004년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회원 2100만 명을 보유한 회사로 일본 내 최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자리잡았다.
김수연 기자 newsyouth@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