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NTN 김수연 기자] 유튜브는 구글 코리아 본사에서 드라마 제작사 그룹에이트와 MBC 수목드라마 ‘장난스런키스’ 유튜브 특별판의 국내외 배포를 위한 파트너십 협약식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TV드라마와는 전혀 다른 내용을 담은 ‘장난스런 키스’ 유튜브 특별판 7편이 제작돼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에 독점 공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튜브는 오는 10월 ‘장난스런 키스’의 공식 채널을 오픈하고 프로모션 비디오, 뮤직비디오, 메이킹 필름 등 다양한 영상을 업로드할 계획이다.
TV 드라마의 유튜브 전용 특별판이 전 세계로 유통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아시아 지역의 한류 드라마 열풍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송병준 그룹에이트 대표는 “유튜브를 통해 장난스런 키스 특별판을 공개하는 것은 제작자에게 있어 도전적인 새로운 유통 모델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콘텐츠를 제작해 방송편성에 대한 부담감 없이 직접 시청자를 만날 수 있는 유통 채널이 생겼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 시청자를 한 번에 만날 수 있게 됐다.”며 “기존에는 각 나라의 배급사들을 만나 논의를 각각 진행해야 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원진 구글코리아 대표는 “전 세계가 하나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유튜브의 특징을 활용해 드라마 외에도, 음악, 영화, 공연 등 우리나라의 다양한 예술 문화가 전 세계에 소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수연 기자 newsyouth@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