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생활환경 감시프로그램 ‘불만제로’가 유리막 코팅의 실제효과와 ‘바가지 상술’의 문제점을 집중 취재 했다.
9월 15일 방송된 ‘불만제로’에서는 시공시 40만원에서 80만원 상당을 요구하는 유리막 코팅의 거짓 광고와 거품 가격의 진실을 파헤쳤다.
유리막 코팅은 물기가 남지 않는 활수성 피막 효과, 가수분해와 피막경화 효과, 자외선 차단 등 “차에 바르기만 하면 광택이 나고 흠집이 나지 않으며 내구성이 좋아진다”는 광고로 인기 있는 시공법이다.
‘불만제로’ 측은 종류와 가격대가 다양한 자동차 ‘유리막 코팅’ 시공 후 의문을 표하는 제보가 잇따랐음을 밝혔다. 직접 실험에 나선 제작진 측은 무작위로 업체 13곳을 선정해 유리막 코팅을 받았다. 그 결과 13곳의 업체 중 제대로 된 시공을 한 업체는 단 2곳.
고액의 유리막 코팅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일부 업체 뿐, 저렴한 가격의 업체들은 유리막 코팅제가 아닌 저렴한 광택제품을 유리막 코팅제라고 우기고 있었다. 이들은 시공 의뢰를 받은 후 간단한 광택 작업을 거친 후 “유리막 코팅을 했다”며 소비자를 속였다.
심지어 시공을 하지 않고도 “했다”고 요금을 청구하는 곳이 있어 충격을 더했다. 시공 과정을 직접 볼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해 바가지를 씌우고 있었던 것.
거짓 유리막 코팅의 효과는 어떨까? 광택정도는 눈에 띄게 좋아졌지만 업계가 공통으로 주장했던 ‘9H내구성’ 강화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흠집을 막아 줄 정도로 경도가 강화된다는 것은 새빨간 거짓광고였다. 뿐만 아니라 광택이 6개월간 지속된다는 광택도 세차를 할 때마다 점점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송직후 네티즌들은 거짓 상술로 소비자를 속인 업체들의 위치와 상호명을 밝힐 것을 청원했다. 그간 고액의 시공비를 챙겨온 일부 업체의 비양심적인 상술로 인해 자동차 흠집·광택 예방책으로 제시됐던 유리막 코팅 시공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 MBC ‘불만제로’ 화면 캡처
서울신문NTN 전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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