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타운대학과 내쉬빌대학 경영학 연구팀이 이런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해 관심을 끌고 있다. 조사는 이니셜이 등장하는 순서를 고려해 대학생들로 4개 그룹을 구성하게 한 뒤 광고를 보고 반응하는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성의 이니셜이 Z에 가까울수록 ‘특별가격 한정판매’ 광고에 반응하는 속도가 빨랐다. 반면 성이 A에 가까운 그룹은 한정판매라는 ‘경고’에도 서둘러 지갑을 열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를 어릴 때 형성된 질서의식에서 비롯된 잠재적 성향이라고 풀이했다. 예컨대 호명할 때 성이 Z에 가까울수록 뒤로 처지게 되고, A에 가까울수록 대답을 먼저 하게 돼 전자의 경우 ‘1등이 되야 된다.’는 잠재의식이 강해진다는 것이다.
이니셜이 알파벳 앞에 나오는 경우엔 순서가 앞서는 데 습관이 들어 이런 잠재적 의식이 갖지 않게 된다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결과를 마케팅이나 판매기법에 적용하면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연구팀은 A-Q까지를 알파벳 앞부분, R-Z까지를 뒷부분으로 각각 구분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해외통신원 손영식 voni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