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리오’(수출명, 프로젝트명 UB)를 공개하며 유럽 소형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기아차는 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 전시장에서 열린 ‘2011 제네바 국제모터쇼’에 소형차 리오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프라이드 후속 모델인 리오는 세계 소형차 시장을 겨냥한 기아차의 야심작이다.
차체는 전장 4045 mm, 전폭 1720 mm, 전고 1455 mm, 축거 2570 mm로 기존 프라이드보다 전장 20mm, 전폭 25mm, 축거 70mm가 늘어났으며 전고는 15mm 낮아져 넉넉한 실내와 역동적인 스타일을 완성했다.
리오는 4도어와 5도어, 유럽시장을 겨냥한 3도어까지 총 3가지 바디타입을 갖췄으며, 국내에는 1.4ℓ와 1.6ℓ GDI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다. 유럽시장용 모델은 1.1ℓ와 1.4ℓ 디젤 엔진, 1.25ℓ와 1.4ℓ 가솔린 등 4가지 엔진이 얹어진다.
디자인은 ‘당당하고 개성 있는 소형차’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기아차 디자인 정체성을 반영해 대담하고 역동적인 차세대 소형차 스타일을 연출했다.
외관은 기아차 고유의 패밀리룩 라디에이터 그릴과 날렵한 램프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 속도감이 느껴지는 역동적인 옆모습과 볼륨감 있는 뒷모습은 리오만의 강한 개성을 나타낸다.
리오는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와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서울신문 M&M 정치연 자동차전문기자 chiyeo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