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회의소는 ‘상공회의소와 함께하는 어린이 회장단 경제교육’이 연간 70여 차례 진행되고 있으며, 각종 언론기관과 교육기관에서도 경제교실, 경제캠프 등 여러 프로그램이 펼쳐지고 있다. 또한 방과후교실 및 학급단위, 가족단위로 자발적인 경제교육을 위한 다양한 자리가 마련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교과서로 배우는 과정이 아닌 ‘재미있게 즐기고 배운다.’라는 취지로 보드게임을 활용하는 등 교육방식을 다변화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경제 관련한 호기심에 답하는 보드게임들이 개발되고 있다.
“기업은 무슨 일을 할까요?” “돈은 왜 필요한가요?” “엄마, 아빠는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 “기업은 어떻게 수익을 만드나요?”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궁금한 것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쉬운 개념으로 답을 전달해주는 보드게임을 통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청소년들의 호응을 얻어내고 있다.
기업평가 전문가가 10여 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개발한 ‘모터 자이언트’는 자동차회사의 CEO가 되어 기업의 경영활동과정에서의 가격결정, 이윤창출구조, 수요와 공급 원리를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스탁인더스트리’는 주식의 기초적인 이해와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업정신, 우리 주위의 다양한 산업의 종류를 이해할 수 있는 교재로 활용되도록 하고 있다.
게임이 교육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데는 단순히 교육적인 효과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사회에 급속히 늘어가는 일방적인 대화, 대화 없는 일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와이즈씨이오(www.wiseceo.co.kr) 장창현 대표는 “보드게임을 활용한 경제교육은 친구간, 교사와 학생간, 가족간의 대화가 부족해지는 지금의 현실에선 단순한 교육차원을 넘어 중요한 대화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효과도 주고 있기 때문에 대화거리를 같이 담고자 고민한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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