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섹시하거나 매력적인 남녀 모델을 쓴 광고가 그렇지 않은 광고에 비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더 강하게 불러일으킬까?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이 22일 그 이유를 밝혀낸 미국 로스엔젤레스 소재 캘리포니아 대학교(UCLA) 연구진의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즉 매혹적인 모델을 쓴 광고가 소비자의 뇌 속의 이성적 사고를 관장하는 부분을 우회해 충동구매를 야기하는 영역을 곧바로 자극한다는 것이다.
이는 명쾌하고 확실한 팩트에 입각한, ‘논리적 설득(UI)’을 이용한 광고가 기분을 좋게 하거나 자극적인 이미지에 바탕을 둔 ‘비합리적 영향력(NI)’을 활용한 광고에 비해 구매 효과가 떨어진다는 얘기다. 말하자면 자동차의 연비 등 경제성을 설명하는 광고보다 자동차 옆에서 섹시한 여성모델이 S라인 몸매를 과시하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더 잘 먹힌다는 뜻이다.
이언 쿡 박사 등 UCLA 연구진은 24명의 성인에게 ‘논리적 설득(UI)’과 ‘비합리적 영향력(NI)’이라는 두가지 패턴을 활용한 광고에 노출되는 동안 뇌활동을 기록하는 모니터를 부착해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 소비자들을 이성적으로 설득하는 것보다는 유혹하는 광고가 더 잘 먹힌다는 가설을 입증한 셈이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결국 매력적인 여성모델을 쓴 광고를 볼 때 소비자는 뇌 속의 이성적인 영역을 덜 사용하게 됨을 시사한다. 기업들이 비싼 광고료를 지불하고도 자극적인 포즈의 여성모델들을 각종 상품 광고의 주역으로 등장시키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진=데일리 메일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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