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일반

섹시 모델 광고가 잘 통하는 이유 알아보니…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확대보기


왜 섹시하거나 매력적인 남녀 모델을 쓴 광고가 그렇지 않은 광고에 비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더 강하게 불러일으킬까?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이 22일 그 이유를 밝혀낸 미국 로스엔젤레스 소재 캘리포니아 대학교(UCLA) 연구진의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즉 매혹적인 모델을 쓴 광고가 소비자의 뇌 속의 이성적 사고를 관장하는 부분을 우회해 충동구매를 야기하는 영역을 곧바로 자극한다는 것이다.

이는 명쾌하고 확실한 팩트에 입각한, ‘논리적 설득(UI)’을 이용한 광고가 기분을 좋게 하거나 자극적인 이미지에 바탕을 둔 ‘비합리적 영향력(NI)’을 활용한 광고에 비해 구매 효과가 떨어진다는 얘기다. 말하자면 자동차의 연비 등 경제성을 설명하는 광고보다 자동차 옆에서 섹시한 여성모델이 S라인 몸매를 과시하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더 잘 먹힌다는 뜻이다.

이언 쿡 박사 등 UCLA 연구진은 24명의 성인에게 ‘논리적 설득(UI)’과 ‘비합리적 영향력(NI)’이라는 두가지 패턴을 활용한 광고에 노출되는 동안 뇌활동을 기록하는 모니터를 부착해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 소비자들을 이성적으로 설득하는 것보다는 유혹하는 광고가 더 잘 먹힌다는 가설을 입증한 셈이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결국 매력적인 여성모델을 쓴 광고를 볼 때 소비자는 뇌 속의 이성적인 영역을 덜 사용하게 됨을 시사한다. 기업들이 비싼 광고료를 지불하고도 자극적인 포즈의 여성모델들을 각종 상품 광고의 주역으로 등장시키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진=데일리 메일 캡처

서울신문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EN 연예 핫이슈
추천! 인기기사
  • “사망자 30만명 예상”…日 사흘간 지진 300회, ‘7월
  • 114세 초고령 할머니가 밝힌 ‘장수 비결’ 음식은 ‘이것’
  • (영상) 결국 지옥문 열렸다…주고받는 미사일로 초토화 된 이
  • 나라 망신…한국 50대 男, 필리핀 13세 소녀 임신시키고
  • 6세 소녀와 결혼한 45세 남성 얼굴 공개…‘경찰’ 반응은
  • (영상) “다른 남자에게 성폭행당해 임신한 여친, 용서 못
  • (영상) 외계인이 쓰는 물건인가…하늘 둥둥 떠다니는 금속 구
  • “36세인데 17세로 보인대요” 동안 호소남 등장에 시끌시끌
  • “토끼 보러 갈래?” 中 7세 성폭행 살해범, 사형 처해져
  • 이스라엘 과학 자존심 ‘화르르’…바이츠만 연구소 이란 공습에
  • 나우뉴스 CI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등록번호 : 서울 아01181  |  등록(발행)일자 : 2010.03.23  |  발행인 : 김성수 · 편집인 : 김태균
    •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