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천바오 등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18일(현지시간)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는 “기상원인으로 비행기 운항이 지체되자 한 승객이 뜨거운 물 3잔을 내 몸에 들이 부었다.”면서 “눈물을 참을 수 없었다. 어머니가 보고싶다.”라는 내용의 글과 함께 치마 앞부분이 물에 젖어 있는 승무원 복장의 여성 사진이 올라왔다.
해당 글과 사진은 네티즌들 사이에 빠르게 퍼져나갔고, 2만여 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이슈로 떠올랐다.
이를 본 한 네티즌(ID ‘蓝色天空’)은 “항공편의 지연 운항은 절대 승무원의 잘못이 아니다. 시간적 피해를 입은 승객의 입장도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방식으로 분풀이 할 일은 아니다.”라며 글을 올린 승무원을 옹호했다.
반면 또 다른 네티즌은 “모든 서비스를 책임지는 항공사와 승무원 입장에서 승객의 상황을 이해해줘야 한다.”고 반론을 제기하는 등 갑론을박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화중사범대학사회학전문가인 메이즈강(梅志罡)교수는 항공편 지연 운항이 승객에게 끼진 불편 등을 미뤄 승객의 심정은 이해할 수 있으며 승객은 이에 대해 불평불만을 털어놓을 권리가 있지만, 이번 상황에서 승객의 분풀이 대상은 잘못된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메이 교수는 “기상 문제로 인한 상황은 절대 승무원의 잘못이 아니며, 승무원에게 이렇게 과격한 방식으로 불만을 표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승객과 승무원 모두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이어 “승객이 부당하고 과도한 방식으로 불만을 제기했다면 승무원 역시 법적 절차를 통해 이의를 제기하는 등 자신의 권리를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