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에 영국에 처음 진출한 스타벅스는 현재 영국 전역에서 735개의 체인점을 거느리며 급성장을 거듭했다. 이 기간 동안 스타벅스는 30조 유로가 넘는 매출을 달성했으나, 세금은 겨우 860만 유로만 세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3년 사이에도 12조 유로가 넘는 매출을 달성했으나 영국에 세금은 한 푼도 내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2011년에는 4억 유로 정도의 매출을 달성했으나 3300만 유로의 적자를 보았다고 신고를 하여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았다.
같은 기간 맥도날드가 36조 매출에 8000만 유로의 세금을, KFC가 11조 유로의 매출에 3600만 유로의 세금을 낸 것에 대비해 많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하지만 이러한 적자 타령에도 다국적 기업인 스타벅스가 영국에서 손해를 보고만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한해에만 로열티 등의 명목으로 2600만 유로를 지급하는 등 스타벅스라는 브랜드 사용 명목으로 과다한 돈을 지급하여 적자를 유발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커피 한잔 당 약 6센트에 달하는 로열티는 스타벅스 그룹의 다른 지주회사가 브랜드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되어 있어 교묘히 로열티 명목으로 자사 그룹 소속의 자회사에 돈을 지급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비판했다.
또한, 커피 원료의 공급은 스위스 로잔에 본부를 둔 또 다른 스타벅스 계열 회사가 전담하고 있어 커피 원료 공급에 따른 수익을 고스란히 챙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을 전담하는 법인 또한 대출받은 돈으로 설립하여 매출에서 발생한 돈으로 해당 이자를 지급함으로써 적자를 유도하고 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이러한 행위는 모두 다 합법적인 테두리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미국 내 스타벅스가 31%의 세금을 내는 것에 비하여 영국을 포함한 전 세계 다른 지역에서는 겨우 13%의 세금을 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그들이 비싼 회계전문가들을 고용하여 세법의 허점을 노려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것은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러한 논란에 대해 스타벅스 대변인은 “우리는 영국법이 정한 바대로 세금을 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항간의 비판론을 일축했다.
다니엘 김 미국통신원 danielkim.o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