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에어 측은 지난해에도 ‘자선 행사’라는 명목으로 비키니 등을 입은 승무원들의 화보를 촬영해 달력으로 만들어 판매했다.
이같이 사실이 알려진 후 소비자 및 광고 단체를 중심으로 논란이 확산됐으며 영국광고심의위원회(ASA)는 “항공사 측이 여성을 성상품화 했으며 소비자들에게 야릇한 상상을 하게 만든다.” 며 지면 광고를 금지시킨 바 있다.
그러나 항공사 측은 이같은 비난을 오히려 즐기며 ‘노이즈 마케팅’으로 톡톡한 재미를 봤다. 올해에도 라이언 에어는 12명의 승무원들을 동원해 같은 콘셉트의 달력을 제작했으며 개당 10유로(약 1만 4000원)로 판매에 나섰다.
라이언 에어 측은 “이번 화보 촬영에 나선 승무원 모두 자발적으로 지원해 성상품화 했다는 비난에 동의하기 힘들다.” 면서 “총 10만 파운드(약 1억 7000만원)의 기금을 조성해 자선 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승객수 기준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라이언 에어는 1985년 설립 이후 급격히 성장했으며 1인 조종 시스템 도입, 기내 화장실 유료화 등 기이한 마케팅으로 화제를 모았다.
인터넷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