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이 미국 대통령을 하는 시대지만 여전히 ‘백색’으로 물들어 있는 영역이 있다. 바로 명품 브랜드의 패션 모델이다. 최근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프라다’(Prada)가 19년 만에 처음으로 F/W 광고 캠페인 모델로 흑인을 내세워 눈길을 끌고 있다.
화제의 모델은 아프리카 케냐 태생의 말라이카 퍼스로 영국에서 자란 그녀는 새로운 광고 캠페인에 등장하는 7명의 모델 중 1명으로 기용됐다.
프라다가 처음으로 흑인 모델을 기용한 것은 지난 1994년. 현재는 패션 모델계의 흑진주라 불리는 나오미 캠벨이 바로 프라다의 첫 흑인 모델이었다.
시대가 급격히 변하고 있지만 세계 패션을 선도하는 명품 브랜드들은 여전히 비쩍 마른 금발의 백인 모델을 선호해 흑인 여성 모델은 아직도 ‘찬밥’ 신세다.
패션 전문가들은 이를 고도의 마케팅 전략으로 분석했다. 한 전문가는 “중국 등 신흥 시장이 급격히 성장해 명품 브랜드들도 이제 백인 모델 만을 고집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면서 “앞으로는 흑인 모델이 19년 만에 다시 등장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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