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전문매체 메디컬 엑스프레스는 미국 미주리 대학 커뮤니케이션 과학과 연구진이 “아기들은 평균적으로 생후 1년 6개월부터 단어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시작하며 이 학습능력이 가장 극대화되는 시기는 2~3살 때”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진은 생후 18개월~36개월 사이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총 6가지 단어를 학습시킨 뒤, 연령대별로 해당 단어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는 수준이 얼마만큼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이들은 평균적으로 생후 18개월 즉, 1년 6개월 시점부터 단어 뜻을 비교적 정확히 이해하는 수준에 접어들며 이는 점차 개선돼 생후 24개월(2살)부터 36개월(3살)이 되는 시점이 되면 단어 학습능력이 가장 극대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부모가 어느 시기에 자녀들 단어교육을 시키는 것이 효과적인지, 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연구진에 따르면, 부모가 학습방식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단어 이해능력이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과일 ‘키위’를 설명할 때 그저 키위 그림이나 단어 자체를 주시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크게 효과가 없으며 “OO가 지금 키위를 먹고 있다”처럼 상황을 제시해주고 언어 문맥을 통해 단어 뜻을 추론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이 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연구진은 18개월~36개월 사이 아이들이 한번 학습한 단어를 얼마만큼 기억해내는지도 알아봤다. 평균적으로 아이들은 첫날 학습한 6개 단어를 다음 날이 됐을 때, 처음 배운 세 단어까지는 뚜렷하게 기억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자녀의 학습능력이 향상되기를 원한다면 집안 환경을 각종 단어들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꾸며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미주리 대학 커뮤니케이션 과학과 주디스 굿맨 교수는 “집안 모든 사물에 이름이 적힌 쪽지를 붙여놓으면 아이들이 수시로 해당 단어를 학습해낼 수 있는 좋은 여건이 된다. 자연스럽게 스스로 사용하는 물건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 이라며 “부모가 어떤 사물이든 이름을 붙여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동물원을 데려갔을 때도 지금 보고 있는 동물의 이름이 무엇인지 계속 아이들에게 말해주는 자세가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미국 언어병리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에 게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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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상 기자 wsc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