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돈이나 일자리에 관해서 만큼은 여성이 남성보다 경쟁력이 강하지 못한 것으로 여겨졌다. 실제로 책임감이 막중한 최고경영자(CEO)로 승진한 임원 가운데 여성 숫자가 많지 않은 것도 이와 같은 가설을 뒷받침한다.
그런데 만일 여성에게 주는 보상이 돈보다 그들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여성도 남성만큼 경쟁력이 강해진다는 것이 새로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대학의 알레산드라 카사르 경제학과 교수가 이끈 연구팀이 중국 상하이에 거주하는 11~18세까지의 자녀를 둔 부모 358명(남성 173명, 여성 185명)을 대상으로 수학 퀴즈를 맞히는 실험을 진행했다.
다른 참가자와 토너먼트 방식으로 1대 1 대결을 통해 이기면 보상을 두 배로 받고, 지면 모든 보상을 잃는 규정에 동의하고 퀴즈에 참여했다.
또한 참가자는 다음 참가자와 대결 직전 도전을 멈추면 지금까지 획득한 보상을 받을 수 있었다. 퀴즈는 각기 다른 보상을 걸고 두 가지 방식으로 치러졌다. 한 가지 방식의 퀴즈 보상은 현금이었고, 또다른 방식의 퀴즈 보상은 자녀 공부에 필요한 물품을 살 수 있는 상품권이었다.
그 결과, 현금이 보상인 퀴즈에서는 참가한 여성 26%만이 다음 대결을 계속 이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36%)에 비해 훨씬 적은 수치다.
반면 자녀 교육용 상품권이 걸린 대결에서는 여성과 남성 모두 각각 31%가 계속 대결하길 원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상품권을 얻기 위한 퀴즈 대결에서 승률이 53%로, 현금을 얻기 위한 대결의 승률 45%보다 현저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카사르 교수는 여성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 경쟁할 때 자신의 이미지를 걱정하지만,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상황에서만큼은 자신의 이미지가 낮아지더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이런 원리를 직장에 적용하면 우리는 다른 장려책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서 “여성은 책임이 막중해 급여가 높은 직무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덜 할 수는 있지만, 자녀 양육 지원을 해주는 일에서만큼은 남성은 물론 다른 여성과도 경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즉 자녀가 있는 여성은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상황에서만큼은 남성 못지 않게 경쟁력이 강해지는 것이다.
이제 연구팀은 여성이 자녀 혹은 가족 전체에 이득을 줄 수 있는 상황에서 벌이는 경쟁력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브라질과 이탈리아에서 준비하고 있다.
연구팀은 여성이 일반적으로 가족을 위하는 것인지, 아니면 특히 자녀를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경쟁하는지를 밝혀내길 바라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최신호에 실렸다.
사진=ⓒ포토리아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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