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나 차를 사거나 중요한 계약을 할 때, 여성이 남성보다 타협 및 합리적인 선택에 더욱 능한 모습을 보인다는 내용의 연구결과가 공개됐다.
미국 보스턴대학교 경영대학 연구진은 대학생 1204명 및 온라인 참가자 674명을 대상으로 특정한 상품을 사거나 팔도록 지시하고, 매매 시 이들의 성향을 분석했다.
연구진은 실험참가자를 남성-여성 혹은 남성 2명, 여성 2명 등으로 팀을 이루거나 각자 한 명씩 개별적인 1인 팀으로 구성 한 뒤 프린터 기기나 칫솔, 치약, 타이어 등 생활용품과 호텔예약 등 다양한 상품을 사고 팔도록 지시했다.
그 결과 물품의 종류와 관계없이 여성이 있는 팀의 타협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남성-여성 혹은 여성 2명, 여성 1명으로 이뤄진 팀이 남성 2명으로 이뤄진 팀보다 리스크는 낮고 더욱 합리적인 거래를 성사했다는 것.
예컨대 자동차를 사러 갔을 때, 남성 2명으로 이뤄진 팀은 ‘안전’과 ‘연비’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차량을 고르지 못하고 둘 중 하나에 치우친 차량을 고르는데 집중한 반면, 남성-여성으로 이뤄진 팀 또는 여성 2명으로 이뤄진 팀은 둘 모두를 절충하는 상품을 더욱 효과적으로 골랐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남성이 어떤 사항에 대해 결정할 때, 함께 있는 사람이 남성일 경우 각자의 남성성을 강하게 주장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특징은 절충안을 내놓기 보다는 한쪽의 극단적인 선택을 유도하는 결과를 내놓을 확률을 높인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반면 선천적으로 ‘타협’의 성격을 가진 여성은 다른 여성 혹은 남성과 함께 물건을 구매하는 의사결정을 할 때 타인과 타협하려는 모습을 더 많이 보이며, 이러한 성향은 위험이 낮고 동시에 더욱 합리적인 결과를 유도한다는게 연구진의 분석이다.
연구진은 “이것이 일명 ‘골디락스 이펙트’(Goldilocks effect) 즉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기업이 이상적이라는 경제학 논리와도 연결될 수 있으며, 여성은 남성보다 한쪽에 치우치는 것보다는 타협을 통해 중도를 찾는 것에 더욱 능하다는 것을 입증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타협 효과는 여성이 포함된 팀에서 가장 잘 나타났다”면서 “남성의 경우 혼자 물건을 구매할 때가 남성끼리 구매할 때보다 더욱 타협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곁에 다른 남성이 있을 경우 자신의 남성성을 더욱 강하게 주장하는 남성 특유의 성격이 반영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세한 연구결과는 학술지인 ‘소비자연구저널‘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최신호에 실렸다.
사진=ⓒSyda Productions / 포토리아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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