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약 1억 대의 차량에 탑재된 원격 잠금 시스템에 보안상의 결함이 있는 것을 독일과 영국의 공동 연구팀이 발견했다.
독일 일간 ‘쥐트도이체 차이퉁’(SZ·남부독일신문)과 공영방송 ‘노르드도이처 룬트풍크’(NDR·북부독일방송), ‘베스트도이처 룬트풍크’(WDR·WDR) 보도에 따르면, 결함은 1995년 이후로 판매된 거의 모든 차량에 탑재된 원격 잠금 시스템에서 발견됐다.
이 중 가장 심한 타격을 받은 기업 중 하나는 독일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 그룹으로, 인기 차종인 골프 4세대와 6세대는 물론 이 기업의 산하 브랜드인 아우디와 세아트, 스코다의 차량도 보안 취약 차종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폭스바겐은 쥐트도이체 차이퉁에 대해 “15년 전까지만 해도 차량 보안 시스템은 최신 차종과 같은 수준의 보안을 보여줄 수 없었다”고 인정했다.
쥐트도이체 차이퉁에 따르면, 기존 키의 암호를 사용하는 보안 시스템은 충분할 만큼 많은 양의 다른 암호를 준비할 수 없어 해킹될 수 있다.
또한 연구팀은 특정 키의 무선 신호를 기록해 나중에 그 신호로 대상 차량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었다.
이 같은 문제에 영향을 받는 모델을 가진 다른 브랜드로는 프랑스의 시트로엥과 푸조, 르노, 이탈리아의 피아트, 독일의 오펠, 일본의 닛산, 미국의 포드 등이 포함됐다.
폭스바겐은 그 신문에 해킹이 주로 학구적인 관심에 의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독일 당국은 연구팀이 보고한 방법이 사용될 수 있는 차량에 관한 도난 신고를 현재 조사하고 있다고 한 익명의 보안 관계자는 그 신문에 말했다.
또한 이 신문은 최근 몇 년간 차량 절도는 크게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독일보험협회(GDV)는 이 신문에 독일에서는 23년 전까지만 해도 약 10만 5000대의 차량이 도난당했지만, 현재는 매년 약 1만8000대로 줄었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신문DB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