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미국교육평가원(ETS)의 조사결과 한국의 영어 말하기 능력은 비영어권 국가 중 121위를 차지하며 세계 최저수준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지난 2009년 기준 영어교육 시장 규모는 7조원, 지난해의 영어교육 시장 규모는 15조원으로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고비용 저효율 영어라는 지적을 받고는 있지만 여전히 아이의 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성인들도 영어에 대한 관심이 큰 편이다.
미국은 전미공통교육과정(Common Core State Standards)의 일환으로 각각 수준이 다른 학생들이 모두 성공적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 교육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미국 학생들은 인디언 원주민 구역 내에서 생활해도 인터넷이 연결되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로써 디지털 영어교과과정이 만들어졌고, 학교와 가정에서 연계해 교육효과를 거두도록 했다.
디지털 영어교과과정에서 학생들의 답변에 따라 난이도를 다르게 출제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개인수준별 수업을 진행한다. 교사들은 학생의 학습데이터를 레벨을 나눠 수준별 학습을 가능토록 한다.
또한 원어민 발음교정 학습으로 알려진 파닉스는 보조 교육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원어민도 처음 보는 단어는 발음할 수 없어, 파닉스 교재학습을 통해 알파벳 배열만 보고도 엇비슷한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활용한다.
3030영어 콘텐츠 개발팀장은 9일 “한국에서 중, 고등학생의 경우 수능, 입시를 대비하기 위한 강의식 수업이 주를 이루지만, 초, 중학생의 경우 자기주도학습이 주를 이루는 것은 해외의 교육방식을 벤치마킹한 것”이라며 “파닉스도 중요하지만, 알파벳배열을 읽을 수 있는 정도가 되면 수많은 문장과 단어를 접해 수준별로 말해보면서 체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주도학습’은 수준별 학습과 학생 스스로 체득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학습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3030영어는 자기주도학습 방식과 실용영어 컨텐츠 교육결과를 인정받아 2016년 대한민국 우수브랜드 대상에서 영어프랜차이즈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