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법천지 길 무서워 버스 운행 못한다"
엄살 같기도 하고 농담 같기도 하지만 멕시코에선 피부에 와닿는 현실이다. 멕시코 미초아칸주에서 고속버스회사들이 한때 일제히 운행을 중단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납치와 화공 일상처럼 벌어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무자비한 공격을 지켜보면서도 뒷짐만 지고 있던 경찰이 부랴부랴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불안감은 완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고속버스회사들이 당국에 대책을 촉구하며 운행을 전면 중단한 건 지난달 29일 오전(현지시간). 업계는 "갈수록 늘어나는 폭력사건에 더 이상 안전을 기대할 수 없다"며 버스운행 중단을 선언했다.
사정을 알고 보면 절대 엄살이 아니다.
멕시코에서 고속버스를 노린 조직범죄(무장강도)와 시위대 공격은 비일비재하다. 업계에 따르면 2014년 10월부터 2016년 7월까지 22개월 동안 발생한 버스납치사건은 2414건에 달했다. 납치기간은 평균 10일이었다.
사건은 미초아칸, 베라크루스, 오아사카, 게레로주 등지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피해액은 약 2억7000만 페소(약 153억6300만원)으로 추정됐다.
버스납치로 무용지물이 된 시설의 투자비까지 포함하면 피해액은 3억 페소(약 170억원)으로 늘어난다.
무장강도나 납치보다는 가볍지만 결코 덜 위험하다고 할 수 없는 돌팔매질도 고속버스업계엔 공포의 대상이다. 통계에 따르면 버스를 공격한 돌팔매사건은 2015년에만 2732건, 올해는 8월까지 1672건이 발생했다.
문제는 치안당국의 무대응이다. 업계는 "경찰이 사건을 목격해도 지켜만보고 있다"며 운행중단을 선언했다. 철도망이 발전하지 않은 멕시코에서 고속버스는 전국을 연결하는 핵심 교통수단이다. 미초아칸주 치안당국은 "고속버스와 승객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고속버스업계는 24시간 만인 30일 오전 9시 버스운행을 재개했다.
업계 관계자는 그러나 "여전히 불안감이 완전히 가시진 않았다"며 "당국의 대응을 보고 운행을 계속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길에서 공격을 받은 고속버스가 불에 타고 있다. (출처=엘파이스)
손영식 해외통신원 voni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