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사람이 아닌 로봇이 조종하는 여객기를 타고 여행할 날이 머지 않은 것 같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의 공항에서 경비행기 한 대가 시험비행을 위해 날아올랐다. 이 비행에 관심이 쏠린 것은 부조종석에는 사람이 아닌 로봇이 앉아 조종을 맡았기 때문이다.
항공우주회사인 ‘오로라 항공 과학’이 미 국방부 산하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과 개발 중인 이 로봇은 금속팔을 사용해 실제 조종간을 잡고 조작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대형 여객기에 탑재된 자동조종장치 수준이 아니라 아예 파일럿 역할을 하는 로봇인 셈.
몇 년 전부터 민관이 힘을 합쳐 개발 중인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ALIAS(Aircrew Labor In-Cockpit Automation System)로 실제 테스트 비행은 이번이 벌써 세 번 째다. 유튜브에 공개된 영상을 보면 ALIAS는 가속과 회전, 감속 등 기본적인 비행을 무리없이 해낸다.
DARPA와 민간 회사들이 ALIAS를 개발하려는 목적은 시장성과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대로 전세계 항공사들은 파일럿 구인난을 겪고있다. 여기에 휴식이 필요 없고 지루해 하거나 산만하지도 않은 것은 로봇 만의 강점. 그러나 조종사 단체들은 비상상황에서는 사람 만이 할 수 있는 결정을 로봇은 불가하다는 점을 들어 로봇 도입에 회의적이다.
오로라 항공과학 회장 존 랑포드는 "ALIAS는 기존 비행기에 자동조종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개발한 시스템"이라면서 "ALIAS가 조종을 맡게되면 파일럿은 잠재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비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보다 흥미로운 점은 ALIAS가 헬리콥터를 포함한 다양한 항공기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오로라 항공과학은 "ALIAS는 특정 비행기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항공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될 예정"이라면서 "새로운 비행기 조종을 학습하는 시간도 1개월 이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