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현지 언론은 지난 밸런타인데이(14일) 저녁 뉴욕 빌딩 벽에 트럼프를 뒤에서 안고 있는 푸틴의 모습이 광고로 등장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뉴욕 시내 총 세 곳의 빌딩 벽에 등장한 이 프로젝션 광고는 마치 남녀 부부같은 트럼프와 푸틴의 애정 어린 모습을 담고 있다. 남자들끼리의 매우 친밀한 관계를 의미하는 ‘브로맨스’ 수준을 한참이나 뛰어넘은 파격적인 묘사. 물론 이는 러시아와 정치적 뒷거래 논란으로 한창 시끄러운 미국의 정국과 맞물려 더욱 폭발적인 반응이다.
파격적인 광고를 하고 나선 회사는 IT 기업인 헤이터(Hater)로 서로 싫어하는 것을 매칭하는 데이트 어플리케이션 홍보를 위해 이같은 광고를 제작했다.
헤이터 CEO 브랜드 알퍼는 "우리 앱 사용자 80%는 트럼프를 증오한다(Hate)"면서 "단지 사람들을 웃기기 위해 만든 광고"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어 "유머를 통해 증오는 사랑으로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광고가 공개되자 현지 네티즌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일부 네티즌들은 대통령을 모독하는 품위 없는 광고라고 몰아 세우지만, 대부분은 인기 없는 트럼프를 반영하듯 호응을 보내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 정도 표현의 자유도 없다면 러시아나 북한과 다를 바 없다"고 적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