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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 걸어 올라가라”…휠체어 승객에게 건넨 승무원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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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언 항공 승무원들은 휠체어 승객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


아일랜드 저가 항공사 '라이언 에어'의 어이없는 장애인 처우가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아일랜드의 아이리시 센트럴은 아일랜드 더블린 공항에서 라이언 항공사 직원이 휠체어에 탄 여성을 게이트 앞에서 울렸다고 보도했다. 기장은 그녀가 비행기에 탑승하게끔 도와 줄 시간이 없다며 그녀를 두고 떠나버렸다.

사건 당일, 트리니티 대학 학생인 니암 허버트는 대학 패션협회 친구들과 런던 패션위크에 참석하기 위한 여정이었다. 그녀는 더블린 공항에 도착했고, 승무원에게 비행기 계단을 오를 수 있냐는 비상식적인 질문을 받았다. 이어 도움을 받기까지 15분 동안 기다려달라는 말을 들었고 기약 없이 시간만 흘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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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일랜드의 라이언 항공사로부터 불쾌한 처우를 당한 니암 험버트.


그때 기장이 그녀 없이 이륙할 예정이란 말을 알리는 전화를 했고, 그녀를 남겨둔 채 출발했다.

혼자 덩그러니 남겨진 니암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하자, 항공사측은 그녀가 런던으로 가는 다음 비행편을 탈 수도 있었다고 변명했다. 그러나 이미 휴가가 완전히 엉망이 됐다고 느끼던 차였다.

먼저 도착한 니암의 친구들은 런던 공항에서 기다렸지만 그녀를 만날 수 없었다. 친구들의 말에 따르면, 항공사 직원들에게 기장의 이름을 묻자 침묵으로 일관했다고 한다.

당황스런 상황을 겪고도 니암은 라이언 항공사 직원들로부터 아직 사과를 받지 못한 상태다. 대신 “안녕하세요, 니암. 더블린 공항에 우리 직원들은 지원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라는 메시지만 남겼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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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암이 자신의 답답한 상황을 트위터에 남겼다.


니암은 라이언 항공사가 장애 법률을 위반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자신의 대학 측 변호인단에게 문의했고, 최근에서야 런던에서의 방학을 즐기기 시작했다.


현지 언론은 라이언 항공사에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홍보 부서가 주말에 근무하지 않는다는 답만 알려왔다고 전했다.

사진= 포토리아(ⓒtksz), 아이리시 센트럴, 페이스북(ⓒryanair)

안정은 기자 netiner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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