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그룹 상조서비스 ‘교원라이프’가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및 생활방식이 변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고 나섰다.
교원라이프는 타사와의 제휴 및 홈쇼핑 판매 등 채널 다각화를 통해 고객 접점을 넓혀 기존 방문판매 영업조직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교원라이프는 교원그룹의 핵심 역량인 방문판매 노하우를 적극 활용한 면대면 영업방식을 유지하며 사업을 키워왔다.
교원라이프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LG베스트샵·신한카드와 함께 공동 마케팅을 진행, 결합상품을 선보였다. 제휴결합상품은 기존 상조서비스와 함께 가전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70만원 상당의 할인 등 고객 혜택을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 방문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전국 각지에 퍼져있는 LG베스트샵에서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교원라이프 상품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제휴결합상품 출시 한달 만에 신규 가입수가 1만5000여 구좌를 돌파했으며, 지금도 매월 평균 2만여명의 신규회원이 늘어나고 있는 등 상조서비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작년 연말부터는 상조서비스와 함께 고객이 원하는 전자제품 및 다양한 생활혜택을 제공하는 토탈라이프케어 상조상품 ‘다(多)드림’을 추가로 선보였다. ‘다드림’은 장례와 함께 실생활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전자제품, 실버케어 서비스, 교통상해보험, 호텔리조트 멤버십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상조서비스다. 장례에 대한 안심과 건강한 여가생활을 함께 즐길 수 있어 30~40대 고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TV홈쇼핑을 통한 판매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고객 확보는 물론 수익 증가 측면에서도 긍정적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교원라이프 물망초 회원 수는 지난 2011년 6800명에 불과했지만 2014년 2만5000명, 지난해 23만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는 3월말 현재 상조 가입 회원 수 30만명을 기록했다. 성장세가 꾸준히 지속되는 가운데 올 연말 목표치 50만명을 무난히 넘길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1년 출범 이후 매년 회원수가 가파르게 증가함에 따라 고객납입금 규모도 안정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고객납입금이 15년 대비 120% 증가했으며, 연평균 증가율이 72%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재무 안정성 측면에서는 제 1금융기관(신한은행)의 납입금 지급보증계약을 체결해 소비자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며 안전한 상조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원라이프 관계자는 “부모님이나 본인의 노후 준비를 위해 상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상조회사 및 상품에 대한 안정성에 대한 우려로 가입을 주저하는 고객들이 많은 것이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원라이프는 교원그룹의 재무안전성을 기반으로 상조서비스는 물론 고객들에게 생활 전반의 다양한 혜택을 전하고자 결합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교원그룹이 갖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들이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