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과학

[와우! 과학] ‘배터리 교체식’ 전기 경주용 차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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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노즈/그린포유에서 개발하는 전기 레이싱카


몇 년 사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이 얇아지면서 배터리 일체형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배터리 교체식 기기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좀 아쉬운 변화지만, 더 얇게 만들기 위해서나 방수 방진 기능 등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변화다. 그런데 이런 시대적 변화에 역행해서 배터리 교체식 전기 자동차를 만든다면 어떨까?

배터리 교체식 전기 자동차는 사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다. 배터리 충전에 걸리는 시간이 길다 보니 배터리를 교환식으로 만들려는 시도는 이전부터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기 자동차 배터리가 스마트폰 배터리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고 무겁기 때문에 현재 나와 있는 전기 자동차는 일체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직 충전에 걸리는 시간이 길기는 하지만, 수백kg에 달하는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이다. 하지만 24시간 르망 경주에 나가야 할 전기 자동차라면 예외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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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즈(Panoz) 소유의 그린포유(Green4U)는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독특한 모양의 경주용 차를 개발 중이다. 장시간 경주에 나가기 위해서 막대한 양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대신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배터리 팩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145-175km 정도로 길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정비하면서 경주를 벌인다면 무리 없는 용량이다. 최고 속도는 282-290km/h이며 450kW 모터를 사용한다. 무게는 998-1,247kg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 팩에 따라 달라진다.


배터리 교체식 경주용 차는 원리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쉽고 빠른 탈착이 가능한 것은 물론 안전성에 대한 검증도 필요하다. 충돌 사고 시 배터리 폭발이나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배터리 교환식 경주용 자동차가 성공을 거두기 힘들 것이다. 극한의 성능을 시험하는 자동차 경주는 기본적으로 사고가 날 가능성이 크고 한 번 사고가 나면 다른 차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안전성에 대한 검증은 필수다.

지금까지 충전 문제로 인해 전기 자동차는 장거리 레이스에는 쉽게 도입될 수 없었다. 대용량 배터리는 충전 시간 문제는 물론 무게를 증가시킨다는 단점이 있었다. 독특하게 생긴 교환식 배터리가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된다.

고든 정 칼럼니스트 jjy050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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