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중국영자매체 상하이스트는 항저우의 한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이 슈퍼카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중국은 '공유경제'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공유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중 자전거가 대표적이지만 최근에는 공유 우산과 우산 거치대, 공유 수면방, 공유 충전기, 공유 헬스장 심지어 공유 남자친구까지 있을 정도.
이번에 항저우에 새롭게 등장한 공유 슈퍼카는 최후의 공유 서비스라고도 불릴 만큼 가장 비싸다. 보도에 따르면 3억 위안(약 510억원)의 자본금을 유치한 이 스타트업은 프로모션 기간 동안만 파격적인 가격으로 슈퍼카를 빌려준다. 닛산 GT-R은 단 19.9위안(약 3400원). 롤스로이스는 불과 49.9위안(약 8500원).
행사기간이 끝나면 일반적인 슈퍼카는 시간당 300~600위안(약 5~10만원), 맥라렌 P1의 경우 시간당 무려 1만 5000위안(약 255만원)을 내야 타볼 수 있다. 그러나 회사 측은 이른바 '하차감'이 최고라는 슈퍼카를 단 한 번이라도 타볼 수 있다는 매력에 젊은이들이 지갑을 열 것으로 보고있다.
이처럼 다양한 공유 서비스가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회의적인 전망이 줄을 잇고 있다. 이름만 공유일 뿐 사실상 임대 서비스라는 것. 중국의 경우 기업이 물건을 소유하고 이를 이용자에게 빌려주는 형태로 운영돼 사실상 렌탈 사업에 가깝다. 이에 따라 물품 파손 및 도난, 보증금 사기, 교통 법규 위반 등 각종 부작용을 낳고 있으며 가장 성공을 거뒀다고 평가받은 공유 자전거도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