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기 시리얼 브랜드 켈로그가 인종차별을 연상케하는 박스 디자인을 선보였다가 호된 비판을 받았다.
26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은 켈로그사가 시리얼 박스 디자인의 문제점을 사과하고 재디자인한 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논란은 켈로그의 시리얼 제품인 '콘 팝스'의 박스 디자인이 발단이었다. 제품 박스의 그림을 언뜻 보면 쇼핑몰을 배경으로 뛰어노는 여러 콘 팝으로 가득차있어 별다른 문제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그림을 자세히 보면 쇼핑몰을 청소하는 잡일꾼만 유독 진한 갈색으로 그려져있다.
이같은 사실은 마블코믹스의 유명 작가인 살라딘 아메드의 문제제기로 시작됐다. 아메드는 트위터에 "왜 유독 갈색 콘 팝만 청소부로서 바닥을 닦고 있는 것일까? 이것은 아이들에게 인종차별을 가르친다"고 비판했다. 이어 "아주 사소한 일 일지 모르지만 수백만 명의 아이들이 아침 식탁에서 이 그림을 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글이 트위터를 통해 확산되자 논란은 순식간에 커졌다. 특히 최근 노골적인 인종차별 광고로 파문을 일으킨 도브 광고의 여파가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에서 비판은 더욱 거셌다.
이에 대해 켈로그 측은 아메드의 트윗이 올라온 지 단 몇 시간 만에 진화에 나섰다. 켈로그 대변인 크리스 찰스는 "이번 비판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결코 누군가를 의도적으로 상처줄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진심으로 사과하며 다시 디자인한 제품을 내놓겠다"고 덧붙였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