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레이스'라고 불리는 다카르 랠리에 출전한 선수들은 무얼 먹고 달릴까?
구간마다 장소를 옮겨가며 랠리에 참가한 선수들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있는 이동식 식당이 중남미 언론에 소개됐다. 이동식 식당은 '소덱소'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대회 첫 날부터 운영되고 있다.
식당에서 식재료 관리, 요리, 서빙 등 철저하게 역할을 분담해 일하고 있는 직원은 모두 100명. 24시간 운영되는 식당에선 선수와 기자단, 대회 참가자 등 매일 평균 2400여 명이 아침, 점심, 저녁식사를 한다.
매일 연인원 7000여 명분의 식사를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세계 각국에서 몰려든 선수들을 위해 식당에선 다양한 메뉴가 제공된다. 파스타, 육류 등을 재료로 다채로운 요리를 맛볼 수 있다. 과일도 남미 특산물을 중심으로 넉넉하게 제공된다.
프로젝트는 지난해 6월부터 다카르 랠리를 위해 메뉴를 선택하고 맛을 조율했다. 프로젝트의 최고 책임자 페르난도 멘딜라아르수는 "참가선수들의 국적이 워낙 다양한 만큼 요리를 표준 입맛에 맞게 준비했지만 남미 고유의 맛을 약간은 가미했다"고 설명했다.
조리실은 2개 구역으로 구분돼 있다. 요리를 하는 곳과 냉장-냉동실이다. 특히 냉동실은 엄격하게 관리된다. 한여름을 맞아 남미에선 식재료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페루 리마, 볼리비아 산타크루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등 3개국 3개 도시가 물류허브 역할을 하면서 다카르 랠리에 식재료를 조달하고 있다.
운송에는 냉장-냉동트럭이 투입된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에도 만반을 기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환경단체들과 협력해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다.
멘딜라아르수는 "환경보호를 위해 환경운동을 하는 재단들과 협력, 음식물쓰레기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한다"고 말했다. 식수를 공급하는 것도 이 프로젝트다.
적게는 하루에 10만 리터, 많게는 15만 리터를 공급한다.
사진=인포바에
서울신문 나우뉴스 남미통신원 임석훈 juanlimmx@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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