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영 언론 관찰자망은 최근 ‘대륙 서부 내륙을 관통하는 고속 열차 시대가 열렸다’며 이 같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쓰촨성의 성도 청두와 산시성 시안을 잇는 해당 고속 열차는 평균 시속 250km로 달린다. 시간당 2차례에 걸쳐 일평균 48회 두 지역을 잇는 고속 열차에 탑승할 경우 오전에는 청두에서 아침 식사를, 오후에는 시안에서 식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청두와 시안까지 열차 탑승 시 약 3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시성의 대표적인 음식은 양고기 국수, 쓰촨성의 대표 음식은 훠궈가 꼽힌다. 때문에 해당 열차 개통으로 인해 오전에는 양고기 국수를, 오후에는 훠궈를 맛볼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는 분석이 줄을 잇고 있다. 이 열차는 현재 산시성의 성도 시안부터 쓰촨성의 성도 청두까지 총 658km에 달하는 거리가 연결돼 있다.
이는 앞서 지난 2012년 약 506km에 달하는 서부 일부 지역에만 연결했던 것에서 나아가, 시안베이역, 아팡궁역, 양현시역, 청구베이역, 한중역, 차오티엔역, 광위엔역, 칭천역, 장요우역까지 약 152km를 연장한 것이다.
이에 대해 중국의 대표적인 국영 통신사 신화통신은 ‘(중국)서부의 교통 지도가 고속 열차 개통으로 인해 다시 설계됐다. 오전에는 산시성 시안에서 밥을 먹고, 점심에는 쓰촨성 청두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꿈의 시대가 열렸다’고 평가했다.
해당 고속 열차 개통으로 시민들은 기존에 이용했던 노후화된 열차와 비교해 평균 4시간 이상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안을 출발, 충칭에 도착하기까지 총 5시간이 소요된다. 이는 기존 일반 열차 이용시간 대비 최소 8시간 이상 단축된 시간이다. 또, 시안에서 한중역까지 77분에 도착할 수 있다. 이것 역시 8시간 이상 단축된 것이다.
반면, 베이징과 상하이 등 일부 동부 연안 지역에는 시속 350km로 달리는 열차가 올 초 상용화 됐다는 점에서 서부 내륙지역에 개통된 해당 열차의 250km 속도가 놀라운 일이 아니라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중국열차총공사(中国铁路总公司) 관계자는 “이미 베이징과 상하이 등 일부 1선 대도시를 잇는 시속 350km에 달하는 열차가 개통된 지 반 년이 넘었다”면서 “오히려 시속 250km로 달리는 열차 개통은 서부 지역에서 조금 늦은 감이 있다. 하지만 해당 열차 개통으로 인해 향후 서부 내륙 지역에 대한 개발과 시민들의 편리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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