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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요금 100만원 더 낸 승객 찾아내 돌려준 택시운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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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수로 택시비 잘못 지불한 손님 역추적해 전액을 돌려준 택시운전기사 장씨는 손님의 답례도 거절했다.


높은 윤리의식을 지닌 한 택시 운전기사가 손님이 실수로 더 많이 낸 택시비를 돌려주기 위해 애를 쓴 사연이 알려져 사람들의 찬사를 받았다.


지난 23일 월요일 중국 산시성 시안 거리를 달리던 택시기사 장펭은 자신의 ‘위챗 월렛’(WeChat wallet)을 확인하던 중 깜짝 놀랐다. 자신이 태웠던 손님 중 한 명이 65위안(약 1만 7000원) 요금을 6500위안(약 107만원)으로 잘못 지불한 것을 알아차렸기 때문이다.

위챗 월렛은 중국의 모바일 지급·결제 서비스인 위쳇페이로 입출금 받은 돈을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모바일 통장이다. 은행 계좌 사용 수수료, 카드 수수료가 들지 않아 이를 사용하는 택시 운전기사들이 늘고 있다.

장씨는 지난 기록을 바탕으로 기차역에서 호텔로 데려다준 단체 손님 4명이 과한 요금을 지불했을 것이라 추측했고, 잘못 낸 택시비를 돌려주기 위해 역추적에 나섰다.

우선 자신의 택시회사 차량 배치 담당자에게 해당 단체 손님들을 찾아낼 수 있는지 물었다. 하지만 그럴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오자 그는 손님들을 내려다 준 호텔에 아직 머물고 있는지 알아보는 게 빠를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호텔 접수처로 달려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설명한 장씨는 손님들이 호텔에 있다는 정보를 알아냈고, 손님과 재회해 자초지종을 말해주었다.

시안을 처음 방문한 중국계 미국인 손님 리우는 “위챗페이, 알리페이와 같은 모바일 결제 방식은 낯설다. 사용 방법을 잘 모른다”면서 “미국에서 돈을 지불할 때처럼 하면 될 거라 생각했는데 소수점을 잘못 인식해 뜻하지 않게 훨씬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됐다”고 밝혔다.

답례를 하고 싶었던 리우는 6300위안(약 103만원)만 돌려달라고 했지만 택시운전사 장씨는 말도 안된다며 돈을 다 돌려줘야한다고 고집했다. 장씨가 극구 사양하자 리우는 “믿을 수가 없다. 모른 척 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는 정말 정직했다. 6500위안(약 107만원)은 정말 큰돈이다. 나는 어제 그가 돌려준 돈 덕분에 무척 기뻤다”며 장씨에게 진심을 전했다.

사진=셔터스톡

안정은 기자 netiner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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